70%넘는 투표율 보수넘어 광범위한 지지 확보
'신뢰와 약속' 부각 속 '대통합' 전략 효과 톡톡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선거 막판까지 박 후보와 문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접전을 벌였다.

그러나 결국 국민은 50%가 넘는 지지율로 박 후보의 손을 들어줬고 문 후보에게는 패배의 쓴 잔을 안겼다. 최대 핵심지이자 야권성향의 서울과 수도권에서도 박 당선인은 문 후보를 되레 앞서거나 박빙의 승부를 펼치는 선전을 벌여 당선의미를 배가시켰다. 그만큼 광범위한 지지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특히 박 당선인의 승리는 이번 투표율이 75.8%로 2000년대이후 최고율 기록한 가운데 이뤄졌다는 의미가 크다. 대개 투표율이 70%가 넘을 경우 전례상 문 후보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돼왔던 점에 비춰볼 경우 박 당선인의 승리는 이변에 가까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 주도세력인 40~50대의 지지가 상당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박 당선인이 승리한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일까.

새누리당의 대선 접근법은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다.

'준비된 여성대통령'이란 슬로건 아래 지킬 수 있는 공약을 내놓고 국민들의 지지를 적극 유인한 박 당선인의 역량과 함께 당 차원에서의 전폭적인 지원을 효율적으로 전개, 보수세력을 튼튼하게 끌어안고 중도층을 공략한 것이 성공요인으로 분석된다.

박 당선인은 이번 대선 기간동안 준비된 여성대통령임을 강조하기 위해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이란 이미지를 대대적으로 확산시켜 나갔다. 신문·방송 광고를 비롯, 전화·인터넷을 활용한 선거운동 등 모든 방식을 총 동원한 것이다.

이와 함께 정치·경제·사회 등 각종 공약을 만드는데 당내·외 전문가들을 총 동원해 완성도를 높여 국민에게 제시한 것도 주효했다.

선진통일당과의 합당은 물론 이회창 전 총재를 끌어안는 등 보수세력의 총결집을 도모했고 나아가 동교동계의 대표적 인사인 한광옥 한화갑 전 대표, 민족 저항시인인 김지하씨 등 반대세력이라 할 수 있는 진보측 인사들도 적극 영입하는 '대통합'노력도 승리의 발판이 됐다.

이같은 선거 전략과 더불어 박 당선인은 공식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된 지난달 27일부터 본격적인 지방유세에 나서 지지세력을 끌어모았다. 또 새누리당은 문 후보를 겨냥해 검증 공방을 강화해나가기도 했다.

자칫 상대당 후보를 겨냥한 네거티브 전략으로 보일 수 있지만 새누리당은 근거를 앞세워 민주통합당 측에서 제기하는 의혹들에 대해 대변인들이 침착하게 대응해왔다.

이 같은 노력이 결국 막판까지 접전을 벌인 박 당선인과 문 후보를 두고 고민하던 국민의 선택을 받는데 도움을 줬다는 분석이다.

 

△여성대통령과 여성 리더십 프레임 주효

박 당선인은 대선 기간 내내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대통령이 되는 것 자체가 정치쇄신이라는 점을 전면에 내세우며 국민들에게 한 표를 호소했다.

특히 박 당선인은 여성 대통령의 강점을 '책임감과 섬세함을 강조한 여성 리더십'으로 꼽으며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어머니같은 마음으로 국정을 책임지겠다고 역설키도 했다.

또 그는 여성 리더십의 롤모델로 영국의 마거릿 대처 전 총리와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 등을 거론하며 여성이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도 박 후보의 여성대통령 띄우기에 총력 지원키도 했다. 당 지도부는 공식 회의와 각종 행사에 참여해 여성대통령의 장점을 설명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정몽준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은 "우리나라에 여성 대통령이 나온다는 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며 "여성 대통령이 탄생할 경우 여성의 사회참여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정치개혁을 본격적으로 할 수 있다"고 강조키도했다.

 

△'지킬 수 있는 약속'을 내세우며 실현가능한 공약 제시

새누리당의 대선 전략은 크게 3가지로 전개됐다. △이명박 대통령 공격하지 않는다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한다 △언론의 자율성을 인정한다 등이다.

이 중 눈여겨봐야할 대목은 '지킬 수 있는 약속'. 박 당선자는 정치·경제·사회 등 각종 공약을 공식선거운동기간 중 제시했지만 지킬 수 없는 공약은 제시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박 당선인의 경제민주화, 정치쇄신 등의 공약이 다소 약하다라는 지적도 존재하기도 했다. 그러나 박 당선인은 지킬 수 있는 공약을 우선 제시한 것을 강조하며 정면돌파를 택했다.

실제로 박 당선인과 문 후보에게 있어서 경제민주화는 경제분야 정책의 공통분모인 동시에 가장 뚜렷한 대척점이었다. 다만 경제민주화를 달성할 구체적 실행방안에서 두 후보는 분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박 당선인은 재벌개혁을 급진적으로 실시할 경우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원칙아래 공정경쟁에 무게를 둔 경제민주화 정책을 발표했다.

박 당선인의 경제민주화 정책에는 총수일가의 대기업 총수 일가의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에 대해서는 집행유예가 불가능하도록 형량을 강화하고 대주주나 경영자가 저지른 중대 범죄는 사면권 행사를 제한키로 하는 등 강력한 제재조치도 포함됐다.

이는 사회 안정을 도모하고 양극화를 해소하는데 최우선을 두면서 제시한 공약을 최대한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저 중도 보수층은 물론 진보쪽의 지지를 이끌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이회창·이재오 등 보수세력 결집과 진보세력 까지 '대통합'

새누리당은 박 당선인의 국민대통합행보와는 별개로 당 차원에서는 보수세력의 결집을 유도하기 위해 사활을 건 물밑전쟁을 벌였다.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총재의 박 당선인 지지 선언 등은 이같은 맥락으로 풀이할 수 있다.

또 당내 대권후보 경쟁자였던 정몽준 전 대표에 이어 선거 막판 친이계 좌장으로 불린 이재오 의원이 캠프에 합류한 것도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이 의원의 박 당선인 지지는 그 의미가 크다.

새누리당이 당내 보수세력 결집을 통해 전통적 지지기반인 보수표심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때부터 새누리당은 공식선거 남은 기간동안 젊은 층 유권자와 중도층 유권자를 공략했다.

특히 이회창 전 총재와 이재오 의원 등은 박 당선인의 일정과는 별개로 보수층 결집을 위한 행보를 독자적으로 펼치며 당 안팎에서 지원을 하기도 했다.

정통 민주당 인사로서 동교동계를 대표해온 한화갑 한광옥 전 대표의 영입은 문 후보측에 상당한 충격을 던져줬다. 특히 막판에 입장을 바꾸기는 했지만 무소속으로 호남쪽 유력인사인 박주선 의원의 지지를 이끌어낼뻔 했던 것은 박 당선인의 야당 인사 영입노력이 얼마나 적극적이었는지를 가늠케 하고 있다.

여기에 대표적 진보지식인이자 시인인 김지하씨가 박 당선인을 지지한 것 역시 큰 파장을 야기했다.

박 당선인이 이처럼 보수세력은 결집시키고 반대파였던 진보인사들도 대거 영입하는데 성공한 것은 판세를 유리하게 이끄는데 큰 동력이 됐다.

 

△북, 장거리 로켓 발사…확실한 안보관 내세우며 표몰이

대선기간도중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도 박 당선자에게는 호재로 작용했다. 박 당선인은 그간 대북정책을 발표하며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인 바 있다.

그는 북한과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서는 우선 천안함·연평도 사태,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 등에 대한 북측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이 선행돼야 한다는 방침을 견지했다.

또 10·4공동선언, 6·15공동선언 등 남북이 협의한 약속의 이행과 경제 협력도 이런 조건들이 충족돼야 지켜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박 당선인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직후 선거 유세를 통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규정하며 비판키도 했다.

박 당선인의 확실한 안보관은 서해북방한계선(NLL)과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보이지 않은 문 후보와는 대비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