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논객연합 등 전국 8개 보수단체 모임
9월2일 추념일·진상 보고서 문제 삼을 듯
정부결정 폄훼·갈등조장 등 비판 목소리↑

4·3을 무력화하기 위한 보수세력의 4·3흔들기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보수단체인 자유논객연합 등 8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이 제주4·3추념일 지정 등에 문제를 제기하는 세미나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4·3추념일 지정은 물론 유족과 경우회의 화해, 박근혜 대통령의 대통합에도 찬물을 뿌리는 것 아니냐는 도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4·3사건진상규명모임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실에서 제주4·3추념일 지정 세미나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4·3유족 오균택씨, 전 국방군사연구소 전사부장 나종삼씨, 올인코리아 조영환 대표, 전 제주경찰서장 김영중씨, 제주자유수호협의회 회장 홍석표씨 등이 발표자로 나서 4·3정부보고서와 4·3희생자 선정 문제점, 4·3추념일 지정 등에 문제를 제기할 전망이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제주4·3사건진상규명모임은 △자유논객연합 △제주자유수호협의회 △500만야전군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종북척결단 △북한해방연합 △남침땅굴을찾는사람들 △박정희바로알리기국민모임 등 보수단체로 구성된 모임이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최근 4·3유족과 경찰간 화해, 4·3추념일 지정 등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또다시 보수세력들의 4·3흔들기가 노골화 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이러한 토론회는 최근 65년만에 손을 잡은 제주4·3유족회와 경찰출신 모임인 제주특별자치도재향경우회의 화해 분위기에도 찬물을 뿌리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 보수세력의 최근 행보는 현대사의 비극인 4·3희생자와 가족의 아픔을 치유하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약속과 대통합 기조에도 어긋나는 것으로, 정부가 인정한 4·3진상조사 결정을 폄훼하고 더이상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지역사회에서 일고 있다. 
 
보수세력은 지난 2003년 정부가 공식 인정한 보고서임에도 불구, 4·3진상조사보고서에서부터 희생자 선정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정부의 결정까지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이어가면서 도민의 공분을 사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