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 포커스 / 분발이 필요한 제주대 취업대책

▲ 제주대 취업률이 매년 50% 내외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취업률 향상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제주대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 김봉철 기자
교육부, 취업률과 부실대 등 대학 구조조정 연계
직업역량 강화 시급…행정 등 지역 뒷받침 '필수' 
 
교육부의 취업률 강조는 대입 학령인구의 감소 추세와 일부 부실대학 및 이에 따른 대학구조 조정과도 무관치 않으며, 앞으로도 현 정부의 창조경제, 일자리 창출정책과 맞물려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또 대졸 취업자 증가는 결국 청년실업 해소라는 긍정적 결과로 연결되기에 대학은 물론 지역사회가 함께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저조한 취업률 청년실업 발목
 
호남지방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7월 제주고용동향에 따르면 제주지역 실업자 수가 3년 5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내 실업률은 2.6%으로 전년동기보다 1.3%포인트 상승했고, 실업자 수로는 지난해에 비해 두 배 급증한 8000명선에 이르렀다.
 
이는 현재 증가세를 보이는 15세 이상 청년인구가 구직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대학졸업자 등 젊은층의 요구 수준에 맞는 일자리 찾기가 쉽지 않아 취업으로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또 고용노동부가 전국의 고용상황을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 지역은 지난해 취업자 중 청년층 구성비가 9.5%로 전국평균 17.9%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이같은 청년실업 고착화는 제주의 성장잠재력 잠식 및 '일자리 복지'의 미비로 사회적 안정을 해칠 수 있기에 지역사회 전체가 해결책에 역량을 집중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 취업할 바에 '공시'본다?
 
높은 청년 실업은 여러 원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먼저 안정적인 공무원과 금융권 등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경향이다. 통계청의 2011년도 사회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제주지역 청년들의 희망 일자리 1순위가 '공무원'으로 나타났다. 무려 42%로 전국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았다. 실제로 지난달 24일 필기시험이 치러진 제주특별자치도와 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에는 청년층이 대거 몰렸다.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도내에 대기업이 없고, 갈만한 중견기업들인 경우 경력 위주로 사원을 모집하기에 사실상 '갈 곳이 없다'는 불만이다. 반면 중소기업들은 마케팅과 기술 등 각 분야에서 인재를 뽑으려 해도 지원자가 없어 오히려 구인난을 겪는 '미스매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원은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는 자본주의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인 만큼 어느 한 부분으로만 봐서는 안된다"며 "노동시장의 변화에 학생들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과 기업, 행정, 지역사회가 협동적 네트워크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 졸업생 취업역량 강화 나서야
 
취업률은 전국 대학의 공통적인 고민거리다. 제주대 취업기관 관계자는 이번 교육부 공시 결과 '다'그룹 66개 중 48위의 하위권에 머물렀다는 지적과 관련, 국립대와 사립대의 취업률은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사립대는 대학 차원에서 교수들에게 취업을 할당시킨다는게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와 달리 국립대는 사립대처럼 교수들에 대한 졸업생의 취업 할당이 어렵다고 털어놓았다.
 
이로인해 제주대는 직업능력개발원을 취업전략본부로 조직을 확대개편해 체계적인 취업지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교류본부의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어학능력 향상에 나서고 있다. 또 LINC사업단과의 협력에 따른 취업 연계형 산업체 현장실습 확대, 단과 대학별 취업 지원관제도에 따른 개인별 맞춤식 취업 컨설팅 운영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일자리가 곧 복지다'는 사회의 화두처럼 취업률 향상을 위한 제주대의 역량 강화는 필수적이다. 지난해 47.7%의 취업률 저조를 반면교사 삼아 올해 52.8%로 끌어올린 것 처럼 취업전략본부에 대한 행·재정 등 대학당국이 전폭적으로 지원, 최소한 6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유지시키는 방안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김봉철 기자
 
인터뷰 /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지역 청년 실업의 문제는 대졸자와 중소기업간 미스매치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다"며 "제주에도 다양한 일자리가 많지만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보니 제한적 일자리로 인해 장기 실업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고 연구위원은 이어 "청년들이 스스로 직업을 설계해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부터 직업역량강화에 나서야 한다"며 "또한 졸업생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부족, 졸업생들이 혼자 힘으로 취업에 어려움에 겪는 경우가 있어 이들에 대한 연계와 지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대학 혼자의 노력으로 취업률이 올라가기는 어렵다"며 "제주도가 학교와 연계해 도내 기업 탐방기회 제공, 국내·외 인턴십 운영 등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 연구위원은 이어 "인턴십 부분은 비교적 잘 되고 있지만 종합적으로 봤을 때 아직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노동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의 관련예산 증액과 함께 학교-기업-지역-개인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과 대학의 경쟁력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