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행정사무감사 첫날부터 질타 이어져
"내년 4월까지 고사목 제거완료 의문" 지적

▲ 위성곤 의원
▲ 김희현 위원장
▲ 하민철 위원장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행정사무감사 첫날부터 제주지역 최대 현안인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에 대한 제주도의 대응방식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23일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위원장 김희현),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신영근) 소속 의원들은 도의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대책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하민철(새누리당·연동을) 의원은 "세계자연보전총회(WCC) 1주년 기념 예산이 14억원에 이르는데,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사업비는 8720만원인 것을 어떻게 봐야 하느냐"며 "추경 때 도의회에서 1억원을 증액해 1억8720만원이 됐고 올해 초 고사목이 많다는 보고가 이뤄졌음에도 도가 대응을 제대로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 의원은 "내년 4월까지 방제작업이 마무리 될 있을지 의문"이라며 "도민과 합작해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희현(민주당·일도2동을) 의원은 "소나무 재선충병 관련 통계도 엉망이고, 예측도 잘못되는 등 인재"라며 "지금 상황으로 볼 때 예산이나 인력 등이 구체화돼야 한다. 내년까지 완전 제거 안되면 통제불능이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위성곤(민주당·동홍동) 의원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방제작업은 고사목을 정리하는 수준으로 고지대로 확산을 막을 대안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며 "재선충병 저지선을 확보하고 그 이하 지역에 대한 단계적으로 방제작업을 실시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선우 환경·경제부지사는 "재선충 방제가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에 대해 수용하고, 예측도 잘못된 것을 인정한다"며 "산림청과 협의해 전문인력을 더 확보하는 등 내년까지 완전 방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