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경도시위, 지역 실정 맞게 전환 주문
신관홍 의원 "방어선 설정 등 매뉴얼 작성해야"

▲ 김명만 의원
▲ 하민철 위원장
▲ 신관홍 의원
제주지역 최대 현안인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대책을 제주지역 실정에 맞게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9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제주도 세계환경수도추진본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문제가 또다시 쟁점으로 떠올랐다.
 
신관홍 의원은 "도의회가 문제를 지속적으로 지적했음에도 개선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상태가 됐다"며 "심지어 도 산하기구인 한라산연구소가 소나무 재선충병의 심각성을 보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상황까지 온 모습을 보니 한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또 "방제작업이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데 선택과 집중해 실시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마지막 방어선을 설정해 한라산 위에서 밑으로 내려오는 등 지역에 맞는 매뉴얼을 제대로 작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하민철 위원장도 "이번 소나무 재선충병은 4·3사건 이후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최대 재앙"이라며 "우선적으로 도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 후 뒷북행정에 대해 반성하고 향후 방제대책 방향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하 위원장은 또 "방제작업도 지금같이 실적 위주보다는 가장 적게 발생한 지역부터 고사목을 제거하는 등 방제전략을 변경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명만 의원도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가 어려운 것은 안다. 체계적으로 방제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재선충병이 바로 시작된 곳을 먼저 작업을 하고, 포기할 데는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또 김 의원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지역에 개발을 위한 불법행위가 일어나고 있다"며 "이같은 문제도 소홀히 대하지 말고 더 철저하게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