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특성화 사업 계획
재정지원 연계 정원 감축

정부가 올해 전문대학 학과 통폐합 등 구조개혁을 본격 추진하면서 도내 전문대들도 칼바람을 피하기 어려워졌다. 구조개혁 성과가 곧 재정지원과 연계되면서 대학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19일 전문대를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육성하고, 재정 지원과 연계해 정원감축을 유도한다는 내용의 '전문대학 육성사업 시행계획(안)'을 확정·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 추세에서 백화점식 학과 운영으로 전문대들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판단, 강점분야를 특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70개교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84개 특성화 전문대학을 선정·지원한다.
 
교육부가 내놓은 특성화 유형중 2개 계열에 주력하는 '복합산업분야 특성화'(II유형)에 특히 많은 대학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유형에서는 올해 전국 43개 전문대가 선정, 평균 33억여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에 따라 도내 대학들 역시 II유형 선정을 목표로 수개월 전부터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
 
19일 각 대학에 따르면 제주관광대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계열을 중심으로, 제주한라대 역시 '자연'(관광·간호보건 등)과 '인문·사회'(유아교육·사회복지 등) 계열을 중심으로 체제 개편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해당 유형은 입학정원의 70% 이상을 2개 주력 계열로 채워야 신청 자격이 주어지는 만큼 일부 학과 개편이나 정원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주력계열이 아닌 학과들은 특성화 사업 혜택 제외는 물론 통폐합이나 정원감축 등 역풍까지 우려되고 있어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정부의 대학정책이 정원감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구조개혁은 피하기 어려운 흐름"이라며 "다만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충분히 예산을 지원받으면서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