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해지방해경청에 마련…본부장 정홍원 총리
제주도, 현지 지원본부 설치…실종자 수색 등 지원

지난 16일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수습을 위한 범정부적 차원의 사고대책본부가 구성·운영된다.
 
정부는 세월호 사고의 수습과 사후대책을 총괄할 '세월호 사고대책본부'를 목포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 설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아 부처간 역할 분담과 조정을 진두지휘한다. 이를 위해 정 총리는 이날부터 현장(대책본부)에 상주한다.
 
또 부본부장은 해양수산부·안전행정부 장관이 맡고 교육부·보건복지부·국방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소방방재청장·해군참모총장·전남지사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는 탑승객 구조 활동 지원을 위한 현지 사고수급 지원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한다.
 
제주도는 이날 오전 9시 우근민 지사 주재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이같이 결정했다.
 
이를 위해 도는 김홍필 소방안전본부장·박태희 해양수산국장과 오정훈 관광정책과장·강승부 복지청소년과장 등 4명을 진도 현지로 급파했다. 또 구호품으로 제주삼다수 10t과 한라봉 200박스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해경 및 관계기관·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연락체계를 유지, 제주도민의 생사 여부를 확인하고 도민 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제주도 차원의 사고수습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사고발생 당일 어업지도선 삼다호와 영주호를 사고 해역에 급파, 실종자 수색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경기 단원고 학생들이 제주에 수학여행을 오다가 참변을 당했다"며 "실·국장급을 파견해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도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주문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