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가 발생한 이후 수학여행을 비롯한 단체관광객이 잇따라 제주관광 예약을 취소, 도내 관광업계가 후폭풍을 맞고 있다.

온 국민이 희생자를 추모하면서 외식 등 간단한 나들이는 물론 장거리 여행을 자제하면서 단체관광객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여행업체는 물론 전세버스, 식당, 기념품점 등 관련업계가 벌써부터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이같은 '근조 모드'가 자칫 장기화할 경우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내 관광업계는 관광진흥기여금 가운데 운영자금을 긴급히 융자지원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

운영자금 한도액은 △여행업은 전년도 매출액에 따라 일반여행업 2억원, 국내·국외여행업 1억원 △국제회의업 5억원 △호텔업 5억원 △외국인전용 관광기념품판매업 1억원 △관광식당업 1억원 등이다. 금리는 개인·중소기업은 2.44%, 휴양펜션·유어장은 3.5% 또는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2년 거치 2년 분할상환조건으로 융자된다. 

그러나 올해 제주특별자치도에 책정된 1000억원 규모의 제주관광진흥기금이 이미 1분기에 모두 소진됐고 2분기에 추가 배정된 500억원조차 지난달 28일까지 신청이 마감된 형편이다.

이에 따라 3분기에는 관광진흥기금 융자지원이 이뤄질지도 불투명, 지금 당장 돈이 급한 업체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제주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관광사업체에 대한 융자지원을 통해 제주관광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제주관광진흥기금이 정작 간절히 필요한 때에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세월호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각종 자금을 선집행하는 등 비상체계에 돌입한 상태다.

제주도도 관련 업체계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 규모를 파악, 적기에 관광진흥기금을 융자 지원하는 등 세월호 여파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