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정치 국제/북한
"미국,독일,일본 수개월내 경기후퇴 직면"<NIESR>
제민일보
입력 2001-10-26 (금) 12:41:32 | 승인 2001-10-26 (금) 12:41:32 | 최종수정 (금)

미국, 독일, 일본 등 각 대륙을 대표하는 3개 경제강국들이 앞으로 수개월 내에 경기후퇴(리세션)에 직면할 것이라고 영국의 국립 경제사회연구소(NIESR)가 25일 전망했다.

NIESR은 이날 분기보고서를 통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지난해의 4.7%에 비해 절반에도 못미치는 2.0%에 그칠 것으로 보이며 내년에도 2.2%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NIESR은 이 같은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복합불황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인 경기후퇴현상은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별로는 산업생산이 2년째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는 일본의 경제전망이 특히 더 불안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으며 미국의 경우 지난 5년간 평균 4.0%의 경제성장을 기록했으나 올해와 내년에는 성장률이 1.0%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세계경제의 전반적인 약세에도 불구하고 유로랜드는 주요 경제권역 가운데서 상대적으로 호조를 나타내 올해와 내년에 각각 1.7%와 1.8%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올 하반기 이 지역의 경제성장률은 좀더 약화될 것으로 보이나 유럽중앙은행(ECB)이 0.5%포인트의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가정할 때 내년부터는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독일의 경우 무역의존도가 높아 유로지역에서는 부진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NIESR은 세계무역규모는 지난해 13%의 성장을 기록했으나 올해는 거의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서울=연합뉴스) 이승관기자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6-30 02:49:04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