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생각, 더 큰 제주' 당선인 과제] 1. 프롤로그

제주사회 통합 최우선 과제
경쟁자 공약 수용 정책반영
지역발전 1차적 책임 다해야
 
향후 4년간 제주 미래를 이끌어나갈 제3기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10대 제주도의회 의원, 민선3기 제주도교육감에 대한 도민 선택이 내려졌다.
 
세계속의 국제자유도시를 향해 다시 출항할 도정·의정·교육행정은 제주사회를 통합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모든 분야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하는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다. '더 큰 생각, 더 큰 제주'를 위한 원희룡 도지사·이석문 교육감 당선인의 과제를 점검한다.
 
6·4지방선거 화두로 등장한 제주사회 통합, 지역경제 활성화, 한중 FTA 등 1차산업 경쟁력 강화, 4·3의 완전한 해결, 지역 균형 발전, 행정체제 및 행정구역 개편, 미래산업 육성 등은 원희룡 도정이 떠안은 과제다.
 
특히 1995년 민선자치시대 부활 이후, 각종 선거에 따른 줄서기·줄세우기로 '내 편이 아니면 적'이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판을 쳐 공직사회를 분열시키고 지역 사회를 찢어놓은 등 민선시대 최대 폐해인 제주사회 분열을 극복, 통합의 토대를 쌓은 것이 제1의 책무이라고 도민들은 요구하고 있다.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10대 제주도의회는 제주 현안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우면서 지역사회 갈등 조정 등 사회 통합, 도정에 대한 견제·감시 강화, 전문성·도덕성 제고, 도민 소통 등에 대한 역량 집중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이끌어갈 교육감과 교육의원들의 책임도 막중하다. 이번 선거에서 공교육 활성화를 비롯한 사교육비 절감, 고교 체제 개편,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 소규모 학교 통폐합, 대안학교 및 예술·체육고 설립, 제주시 동지역 일반계 고등학교 신설 등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6·4지방선거를 통해 지역이 발전할지 아니면 퇴보할지, 풀뿌리 민주주의 근간이 정착될지 아니면 흔들릴 지는 도지사·도의원·교육감·교육의원 등 당선자들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다. 당선자와 낙선자 모두 결과에 승복하고 특히 당선자는 경쟁자들의 좋은 공약을 수용, 향후 정책에 반영하는 등 6·4 지방선거를 도민 통합과 제주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