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여 남은 전당대회…청와대 쇄신, 후보 이미지 등 판세 좌우할 듯

김무성 의원이 8일 당대표 당선을 목적으로 한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새누리당 당권투쟁의 막이 올랐다. 강력한 경쟁자로 꼽히는 서청원 의원은 오는 10일쯤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할 전망이다. 
 
이들 외에 이인제 의원도 오는 10일 당대표 도전을 선언할 계획으로 있는 등 다른 당권주자들의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아울러 김영우 의원 등 최고위원 당선을 목적으로 한 전당대회 출마 선언도 잇따를 예정이어서, 차기 당 지도부 입성을 향한 여당 인사들의 정치행보가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유력한 차기 당대표 후보로는 '친박계 서청원'과 '비주류 김무성'이 꼽힌다. 각각 7선과 5선 국회의원인 이들은 저마다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이 대표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판세를 놓고 각 진영에서는 자신들의 우세를 점치고 있다. 
 
서청원 의원 측 관계자는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누가 당대표가 돼야 하는지 당원들이 잘 안다. 박 대통령을 위해 나섰다가 정치보복까지 당했던 충정을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무성 의원 측근은 "우리는 현재 판세를 7대 3 정도의 우위로 보고 있다. 인지도 면에서나 시대적 요구에 대한 적합성 면에서 격차가 크다"고 말했다. 
 
다만 양 진영 모두 전당대회까지 한달 이상 기간이 남은 점에 따라, 판세가 어떻게 바뀔지는 예단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6·4지방선거 전까지는 선거 결과가 각 진영의 전당대회 전망을 좌우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었다. 수도권을 맡은 서 의원, 부산을 전담한 김 의원이 자신의 선거에서 지는 경우 당권 획득이 어려워질 것이란 얘기다. 
 
그러나 수도권에서는 비록 서울에서 패했지만 경기·인천 광역단체장이 배출됐고, 어렵게나마 부산시장 선거도 이기면서 어느 당권주자도 유·불리를 따지기 어렵다. 
 
대신 비주류(김무성) 대 친박계(서청원)의 구도로 파악할 경우, 향후 청와대·정부의 쇄신이나 당·청 관계 개선 등의 가시적 성과가 있을 것이냐 아니냐로 특정 당권주자의 유·불리가 결정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승리하지 못한 이상, 친박계에 대한 국민의 심판은 유예됐다고 볼 수 있다"며 "이런 상황인데 세월호 참사 이후 불거진 특정 청와대 참모 교체요구 등 국민적 관심사를 어떻게 잘 마무리하느냐가 관건이다. 부정적 여론이 불어닥칠 경우, 친박계와 서 의원이 불리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서청원·김무성 개개인의 전력이 전당대회 득표를 크게 좌우할 것이란 주장도 있다.
 
다른 관계자는 "서 의원은 경위가 어떻든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감옥을 두 번 갔던 사람이다. 서 의원이 당대표가 된다면 '차떼기당으로의 회귀'란 비아냥이 쏟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 의원에 대해서는 "그동안 대선에서 헌신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노력했지만, 친박계를 떠났던 '배신'의 이미지를 쉽사리 지우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특정 당권주자 측 캠프에서 당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다는 주장이 벌써부터 제기되는 등 과열 네거티브 경선전이나, 실제 '돈 봉투 전당대회'의 발생 유무도 당심을 충분히 자극할 변수로 꼽힌다. 
 
다음달 14일 치러질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는 당대표와 선출직 최고위원 4명을 득표순 1~5위로 결정한다. 다만 5위 이내에 여성이 없는 경우, 5위 득표자 대신 여성 최다득표자가 최고위원이 된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