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이 후보자 장단점 직접 소개하며 국민의 이해 구해야

박근혜 대통령의 총리 후보 지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무수한 후보들이 자천 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 후보군들을 간추리면 크게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국민의 정부.참여정부 때 인사와 법조인맥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정부.참여정부 인사로는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 전윤철 전 감사원장, 강철규 전 부패방지위원장(현 국민권익위원장), 박준영 전남지사 등이다.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교육부총리에 지명했지만 논문 표절 문제를 제기했던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의 반대로 뜻을 접어야 했다. 
 
이후 김 전 실장은 원래 교편을 잡았던 국민대로 돌아가 여야를 넘나들며 참여정부의 공과와 이후 정부의 문제점 등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조언해 왔다. 
 
총리 후보로 지명되면 여도 야도 반대하기 힘들어지고 개인적으로는 명예 회복의 기회도 얻게 된다. 
 
전윤철 전 감사원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꾸준히 총리 후보로 거론돼 왔다. 참여정부에서 감사원장에 임명됐지만 짧은 기간이지만 이명박 정부에서도 호흡을 맞췄다. 
 
공정위원장, 기획예산처장관, 경제부총리 등 요직을 두루 거쳤고 마지막에는 관가의 포청천 감사원장을 지내 대쪽 이미지도 갖고 있다. 
 
무엇보다 호남 출신이어서 1기 박근혜정부에서 부족했던 통합.탕평 의지를 2기에서 보여주는 데 손색이 없다. 
 
전윤철 전 감사원장과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는 후보가 강철규 전 부방위원장이다. 
 
한국은행으로 입사해 국책연구기관으로 자리를 옮겨 근무한 기간이 20년 가까이 되고 이후 대학교수로 지낸 기간이 10년이 넘는다. 
 
교수로 있는 동안 반부패특위 위원으로 있었던 경험과 대표적 시민단체인 경실련을 이끈 경험이 보태져 공정거래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까지 역임했다. 
 
출생지가 충남 공주인 점도 지방선거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 4자리를 모두 내준 여권으로서는 눈여겨 볼 대목이다. 
 
전윤철 전 위원장이나 강철규 전 위원장의 경우 세월호 사고 이후 박 대통령의 최대 관심사중 하나인 관피아 척결 이미지와도 맞아 떨어질 수 있다. 
 
박준영 전남지사도 국민의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후 전남지사에 도전, 내리 3선을 한 중량급 인사로, 보수정권에서 보면 지역 화합의 의미를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 때도 총리 후보로 거론돼 왔다. 
 
이 외에 한광옥 국민통합위원장이나 조순형 전 의원도 뿌리를 따지자면 야권 쪽이다. 
 
한광옥 위원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지냈고, 조 전 의원과 그의 부친 조병옥 박사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나 박 대통령과 정치적으로 대척점에 서 있었다. 
 
국민의 정부.참여정부 인사들이 갖고 있는 최대 장점은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청문회 통과가 수월하다는 점이다. 한 때 같은 배를 탔던 이들을 새정치민주연합이 매몰차게 몰아붙이기는 쉽지 않다.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의 사퇴 파동을 거쳤지만 헌법재판관이나 대법관 출신들도 여전히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공직에서 퇴직한 이후 변호사 개업을 하지 않아 전관예우 논란을 우려하지 않아도 되는 인사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지난해 1월 40여년간의 공직 생활을 마친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은 고향인 전북으로 내려가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김영란 전 대법관도 대법관과 국민권익위워장을 지낸 뒤 변호사 개업 대신 학교를 택해 현재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있다. 
 
김 전 대법관은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안자이기도 해 관피아 척결의 적임자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4월 법복을 벗은 '딸깍발이 판사' 조무제 전 대법관도 동아대학교 석좌교수로 있으면서 부산법원조정센터에서 조정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희옥 동국대 총장 역시 헌법재판관을 마친 뒤 변호사 개업을 하지 않고 학교로 간 케이스다. 
 
국민의 정부.참여정부 출신 인사와 법조인 후보군 외에 김문수 경기지사도 후보군에서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지방선거에서 참패하지 않은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김 지사를 포용할 지는 미지수다.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김종인 전 의원,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 등도 하마평에서 빠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스타일 상 언론에서 거론됐던 인물이 아닌 의외의 인물이 낙점을 받을 가능성은 항상 열려 있다. 
 
국민들은 인사 과정에 전혀 참여하지 못하는 '깜깜이 인사'는 언론을 통한 사전 검증이나 평판 조회를 어렵게 해 고위공직 후보자로 지명되는 순간 혹독한 검증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주머니 털어서 먼지 나지 않는 사람이 극히 드문 데다, 큰 하자가 아니더라도 헌법보다 더 무서운 국민정서법에 걸리면 배겨날 방안이 없다.
 
그렇다고 언론이나 야당에 보이는 흠을 덮자고 할 수도 없다. 청문회 역사를 보면 먼저 괴롭힌 쪽은 지금의 여당인 새누리당이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니 정권이 바뀌면서 검증 기준이 점점 더 가혹해져 국민적 신망을 받던 멀쩡한 사람도 국회인사청문회에 서기도 전에 추풍낙엽처럼 쓰러지곤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박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고자 하는 사람에 대해 쓰고자 하는 이유, 검증에서 발견된 문제 등을 먼저 얘기하면서 국민의 협조를 당부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