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생각, 더 큰 제주, 제주의 발전의 새지평을 연다] 9. 도민통합

분열·갈등 발전 장애물
원지사, 공평·탕평 강조 
"선거공신 챙기기" 지적
 
1995년 민선자치시대 부활 이후 제주는 각종 선거를 치르면서 줄세우기·편가르기 등으로 지역사회가 분열됐다.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60%에 육박I하는 높은 득표율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도 각종 선거로 분열된 제주를 하나로 통합시키고 새로운 정치로 갈등을 해결해 달라는 도민적 요구가 투표로 표출됐기 때문이다.
 
원희룡 지사 역시 지난 1일 취임사에서 "지금까지 제주사회는 내편과 네편으로 세력을 만들어 줄 세우고 편을 갈라 다른 편을 배척하면서 더 큰 제주로 나아갈 길을 가로막아 왔다"며 "공직사회마저 선거에 휘둘려 많은 상처를 받았다"며 분열·갈등을 제주사회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지목했다.
 
하지만 원 지사가 "선거공신에 대한 논공행상은 없다"고 강조했음에도 민선6기 첫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되는 협치정책실장과 문화예술재단이사장 등에 선거캠프에 관여했던 인사가 일찌감치 거론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행정시장 임명과정에 대해서도 '무늬만 공모', '제사람 만들기' 등 전임 도정을 적폐를 답습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앞서 원 지사가 협치도정 실현을 위해 새도정준비위원장에 상대 후보였던 신구범 후보를 임명한데 이어 행정시장 추천을 야당에 요청, 새정치민주연합 등의 반발을 사면서 '대권주자 기반다지기'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때문에 원 지사가 공정·탕평인사를 통한 줄세우기·관피아(관료+마피아) 근절, 제주공동체 복원 등 도민사회 통합을 위해 제시했던 공약을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주문이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