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제주 경제규모(GRDP) 25조원 시대를 열기 위한 제주 경제활성화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조직개편과 추경예산 편성, 정기인사 등으로 취임 두 달을 넘긴 가운데 앞으로 4년의 임기동안 민생안정과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점으로 추진할 밑그림이 드러난 것이다.
 
원 지사는 감귤 1번과 문제에 대해 관련분야의 합의가 완성단계에 이른 만큼 곧 새로운 상품 품질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1번과 상품화 여부를 놓고 이해관계를 따지며 10여년간 갑론을박만 벌어온 전임 도정들과 대조적인 부분이다.
 
원 지사는 또 제주형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 풍력발전 연관산업을 유치, 육성하고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버스 등 대중교통 부문에 전기차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원 지사는 관광객 증가와 관광개발투자사업의 효과가 도민들에게 환원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 개발투자사업에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하고 인허가 과정에서 도민 우선고용과 인력양성, 지역 농축수산물의 안정적인 계약 구매 등의 조건을 부여,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의무화하겠다고 다짐했다.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인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각종 관광개발사업이 붐을 이루고 있지만 일반 도민들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별로 없다는 인식에 비춰 가장 중요하고도 피부에 와닿는 대목이다.
 
하지만 진단과 처방이 아무리 정확하더라도 실행이 뒤따르지 않고서는 무용지물일 따름이다. 지역주민 우선고용만 해도 제주특별법 5단계 제도개선에 의무화도 아닌 권장사항으로 포함됐지만 여태 통과되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제주도는 완급을 가려가며 이들 제주경제 활성화정책을 시행하되 립 서비스에 그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