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버스·택시·렌터카 등 대중교통 도입 예정
타지역 부작용·업체 참여 기피 등 현실성 배제

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기차 민간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제품성능이나 지역적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하면서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전기버스 등을 이미 도입해 운행하고 있는 다른 지역 사례를 파악, 정책 추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7월말 기준 도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민간부문 429대를 포함, 619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에 보급된 전기차 2534대의 24.4%에 해당한다.

도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도 815대로 전국 2670대의 30.5%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제주를 전기차 배터리리스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72억5000만원을 투입, 2017년까지 전기버스 119대, 전기택시·렌터카 1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제는 전기버스 도입이 정상적으로 이뤄질지 의문시된다는 점이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전기버스 14대를 도입했지만 현재 9대만 시내버스로 운행되고, 나머지 5대는 업무용으로 사용되는 실정이다.

전기버스의 출력 문제로 오르막 구간에서 배터리와 모터 등 기계고장을 일으키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중교통인 전기버스가 고장을 일으킬 경우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도내 렌터카업체들도 전기차 도입을 기피하고 있다.

전기차를 어디서나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전기렌터카를 도입할 경우 자칫 관광객 불편과 업체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제주도정의 무리한 전기차 확대보급은 역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정책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기버스 고장건수를 연도별로 집계하지는 않았지만 오르막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