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우 의원 “혈세로 자기표 사겠다는 의도” 지적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예산편성 사전협의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문제가 국정감사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21일 국회 농임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무소속 유승우 의원은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주민숙원 사업과 지역현안을 해결한다는 명목으로 의원 1인당 20억원의 예산을 제주도정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도의회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가용재원이 4000억원 불과한 실정에서 총 82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의원은 “이같은 증액요구 내역이 도의원들의 자기 지역구 챙기기와 선심성 사업의 반영이라는 것”이라며 “겉으로는 예산 협치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도민 혈세로 자기표를 사겠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이어 “과거 이천에서 시장을 3번 역임할 때도 없었던 지방의회의 구태가 지금 제주도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재량사업비는 혈세가 정작 주민들 모르게 쓰이면서 집행내역이 공개되지 않는 사업비로, 무리한 요구는 멈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제주도의회는 당장 무리한 요구와 보복성 의회를 멈추고 본연의 의정에 충실해 혈세에 보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은 '예산 협치'를 위해 사전 협의를 제안했으나 집행부가 '재량사업비 부활'로 규정했다.

이에 대해 도의회는 여론이 호도되고 있다며 발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