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위 발표 놓고 각각 '아전인수'식 해석
친이계 "전반적 성과있다는 평가…소모적 논쟁말아야"

▲ 새정치민주연합 4대강불법비리진상조사위원회 우원식(왼쪽부터), 이미경, 김상희, 박수현 의원이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
여야는 23일 4대강 일부 보(洑) 아래 물받이공에서 누수 현상이 확인됐다는 등의 4대강사업조사평가위원회의 발표 내용을 놓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야당은 4대강 사업을 실패로 규정, 국정조사 필요성을 거론하면서 공세를 폈다. 여당은 사업의 성과가 인정됐다고 보고 여당의 주장을 무책임한 정치 공세라고 맞섰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의 안정성 문제와 녹조 발생 원인, 수변 공원 문제점에 대해 부인으로 일관하던 정부가 이번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인정했다는 것은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조사평가위 스스로 좀 더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만큼 야당과 시민단체가 참여한 정밀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하는 게 필요하다"며 "4대강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걸 확인했다"고 국조 주장을 폈다.
 
당내 '4대강 불법비리 진상조사위' 위원장을 맡은 이미경 의원도 기자회견에서 "담합, 비리, 비자금 등 불법·탈법의 실체는 조사되지 않았다"며 "이번 발표를 통해 4대강 국조 명분은 더욱 확실해진 만큼 사업 실패에 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국조와 특검을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에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평가위 발표에 대해 "'일부 성과, 일부 보완'으로 결론이 난 4대강 사업이 더이상 정쟁의 도구나 정략적 공세의 대상으로 이용돼선 안 된다"며 야당의 국조·특검 요구를 일축했다.
 
친이(친 이명박)계 조해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일부 균열과 누수가 확인됐지만, 구조상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결론에 주목해야 한다"며 "아무리 좋은 집이라도 관리하지 않으면 폐가처럼 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태공원, 생태하천, 문화관광레저시설 등을 관리하는 데 예산을 충분히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이계인 김용태 의원도 "정말 문제가 있다면 국정조사 이상도 할 수 있지만, 그게 정쟁을 위한 정치공세에 그칠 경우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