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교통행정당국의 택시요금 인상 결정이 더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이 지난 10일 서울 종묘공원에서 조합원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택시월급제 실시 등 택시개혁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기 때문이다.

전국민주택시노조는 이날 전국 대부분 택시업체가 여전히 불법 사납금제를 실시하고 있음에도 건설교통부는 사업주를 처벌하지 않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들도 근거 없이 택시요금 인상을 추진, 사납금 인상만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전체 차량수에서 1%도 안되는 택시가 교통사고율은 10%를 차지하고 있고 일본과 비교할 때 택시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8배 이상 많다는 것은 택시업계의 열악한 노동현실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노동부와 건교부에 각각 택시요금 인상억제 및 월급제 등 임금지도대책 시행과 택시개혁종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민주택시노조는 한편 정부가 노조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이달말 전국의 택시를 서울에 집결시켜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소속의 전국택시노련 제주도본부도 민주택시노조와 같은 입장을 표명, 택시노련과 택시운송조합간 내분이 수면위로 부상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택시요금 인상을 기정사실화 한 채 다른 시·도의 상황을 보면서 인상액 및 시기를 놓고 고민해 왔다”며 “그러나 택시노조측의 반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정책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