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 대상이 해발 200m이상 중산간에서 제주도 전역으로 확대된 GIS(지리정보시스템)가 관광개발에 또하나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모든 개별토지에 지하수·생태·경관등 3가지 보전지구가 어김없이 지정되면 등급(4∼5단계)에 따라선 이미 관광지구로 지정된 곳의 개발계획에도 큰 변화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확정 예정인 GIS 적용대상은 도시계획법상 도시계획구역인 곳을 빼고는 전역이 해당된다. 23개 관광단지·지구 가운데 도시계획구역인 곳은 중문·성산포·표선을 비롯한 3개단지 4개지구.

곽지·재릉지구의 경우 개발예정지가 도시계획구역 안팎에 걸쳐져 있고 나머지 14개지구는 모두 도시계획구역 밖에 위치해있어 GIS가 확정되면 이중 개발계획이 서 있는 지역의 개발구도가 크게 달라질수 있다. 또 아직 사업자가 지정되지 않았거나 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지역의 경우도 GIS상의 보전등급이 개발 전망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보전등급 지정후 접수된 주민의견 3400여건 가운데 상당수가 개발가능성 등을 노려 땅을 사들인 다른지방 투자자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12일 “GIS는 보전할 곳은 보전하고 그렇지 않은 곳을 개발하자는 취지인 만큼 관광개발업자들도 보전등급에 맞게 개발계획을 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