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불어터진 국수론'에 "야당 존중해야" 쓴소리
쟁점법안 소지 없애기 위해 '중점법안' 지정 않기로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이 25일 국회 사랑재에서 제1회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를 갖고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 청와대는 25일 국회에서 첫 정책조정협의회를 열고 당 중심으로 국정과제를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당정청은 특히 정책 입안 단계부터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의제를 선정, 여당이 전면에 나서 홍보와 집행까지 맡는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황우여 교육부총리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국회가 중요하고 당이 국민과도 가까우니 당 중심으로 해야 국민과 소통이 원활하다"고 밝혔다.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중점법안과 관련해 당에 맡겨달라고 했다"며 "의제선정 역시 일방적으로 하지 말고 당과 청와대, 정부가 원하는 것을 다 받아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선 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 부동산 3법 지연처리를 언급하며 경제 상황을 '불어터진 국수'에 비유한 것과 관련, "야당도 많이 존중해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고언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2월 임시국회 중점추진 법안에 대해선 쟁점으로 부상해 불필요한 논란을 살 수 있어 앞으로 별도 중점법안은 지정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민현주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왼쪽 부터),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새누리당 강석훈 정책위부의장,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최경환 경제부총리,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황우여 사회부총리, 새누리당 원유철 정책위의장,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새누리당 조원진, 안효대 정책위부의장,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 새누리당 민현주 원내대변인이 2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민 원내대변인은 "정부 입장을 존중해 상임위 차원의 협의를 할 테니 당이 이끌어갈 수 있게 맡겨달라고 했다"며 "중점이라고 찍히는 순간 비중점법이 되기 때문에 중점법안이라고는 이제 안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회의에선 공무원 연금 개혁과 관련, 오는 3월28일로 국민대타협기구 활동이 종료되는 만큼 일단 대타협기구 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입장을 모았고, 세월호 인양에 대해선 당을 배제한 채 인양 여부 등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했다.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회의 내용은 사전에 조율하고, 반드시 입안 단계부터 당과 상의해 달라"며 최근 도시가스요금 인하 발표안을 정부가 단독으로 만든 사실을 거론하며 "앞으로 그런 일이 없게 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당정청 협의회에는 유승민 원내대표, 원유철 정책위의장,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조원진·안효대·강석훈 정조위원장 등 새누리당 6명과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 등 정부 측 6명,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조윤선 정무수석, 안종범 경제수석, 최원영 고용복지수석 등 청와대측 4명이 참석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