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심복' 포함 11명 주거지, 본사와 관계사 3곳
특별수사팀 구성 발표 나흘 만에 전격 강제수사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 관계자들이 15일 저녁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경남기업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며 압수품을 담기 위한 상자를 옮기고 있다.
성완종(64)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5일 경남기업 본사 등 15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경남기업 본사 이외에 이 업체의 비자금 조성 과정에 동원된 관계사 3곳, 성 전 회장의 측근 인사 등 11명의 주거지다.
 
검찰은 이날 오후 5시40분께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에 있는 경남기업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자료와 내부보고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경남기업 관계사 3곳에서도 경남기업 측과의 거래자료, 현금성 지출 내역을 포함한 회계장부 등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경남기업 등지에서 성 전 회장이 비자금 사용처나 정치자금 제공 내역을 별도로 정리한 장부가 있는지 집중 수색했다.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 관계자들이 15일 저녁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경남기업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경영 관련 업무 외에 성 전 회장의 비공식적인 개인 일정 등을 담은 기록 등 그가 정치권 인사들과 접촉하고 그들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단서를 찾는 데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기업 본사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가운데 일부 검사와 수사관들은 성 전 회장의 측근 등 사건 관련자 11명의 주거지로 장소를 옮겼다.
 
국회의원이던 성 전 회장의 보좌관이었고 의원직을 상실한 이후에도 수행비서로 일해 온 이모(43)씨의 주거지와 또 다른 측근 인사인 박모 경남기업 홍보담당 상무 등 검찰이 성 전 회장의 '심복'으로 압축한 5∼6명의 주거지도 포함됐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이 정치권 인사 등과 접촉한 기록을 일지 형태로 기재한 다이어리, 과거 정치권 인사들과 자신의 금품거래 정황을 기억하고 있을 만한 인물을 찾아다니며 내용을 복기해 놨다는 비밀장부 등이 있는지 수색했다.
 
경남기업은 러시아 캄차카 유전개발 사업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지난달 18일 이미 한차례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경영 회의록과 재무자료를 비롯한 방대한 증거물이 수사팀으로 넘어갔다.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 관계자들이 15일 저녁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경남기업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이 든 상자를 옮기고 있다.
첫 압수수색에서 한 달 가까이 지난 시점에 이뤄진 이번 압수수색은 최근 특별수사팀이 성 전 회장의 측근 인사들을 접촉 또는 조사하면서 확보한 금품 제공 의혹 관련 정보를 토대로 단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특별수사팀을 구성한 지 나흘 만에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수사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수사는 빈칸을 한 칸, 한 칸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이번 압수수색도 그런 차원으로 받아들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흘간 기존 경남기업 비리 수사에 관한 자료를 분석하고 성 전 회장의 사망 전 행적과 주변 인물들의 역할 관계 등을 조사한 검찰이 짧은 기간이지만 집중적인 준비를 거쳐 수사를 본궤도에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남긴 자필 메모('성완종 리스트')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금품을 건넸다고 주장한 현 정부 실세 등 유력 정치인들 대상으로 수사를 공식화한 것으로도 받아들여진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