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와 도전의 더 큰 제주-성과와 과제] 6 안전·복지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안전관리실 신설
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메르스 차단 성과
자연재해 대응 한계·교통문제 해결 미흡

민선6기 제주도정은 지난해 7월 출범 이후 국제안전도시 구현에 주력해왔다.

올해부터 2017년까지 3년간 국·도비 300억원이 투입되는 다목적 소방헬기 도입을 성사, 신속한 인명구조와 화재대응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특히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집중적인 방역활동을 통해 메르스 청정지역을 유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메르스대응대책본부장을 도지사로 격상하고 24시간 메르스 대응체제로 신속히 전환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또 재해취약시설 2319곳에 대한 안전점검 상시화와 안전관리자문단 기능 확대, 화재취약계층 지원, 안심수학여행 서비스 제공 등도 추진했다.

최근에는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안전관리실을 신설,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복지분야로는 국고 지원을 받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 현실화에 집중했다.

도는 지난 4월 전국 최초로 여성인권시설·자활기관·지역아동센터 등 비분권 사회복지시설종사자들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보수체계 개편을 확정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 보조기구 수리와 대여사업 등을 수행할 광역보조기구센터는 물론 장애인 치과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유치했다.

또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5년 광역치매센터 공모에 제주지역이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대중교통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5억5000만원을 투입, 대중교통체계 개편 실행용역을 발주했다.

하지만 도정의 안전관리실 신설에도 불구하고 지난 12일 제9호 태풍 ‘찬홈’ 간접영향에 피해가 속출, 재난대응시스템에 대한 도민 체감도는 그대로다.

도가 추진하는 복지사업도 대부분 정부의 계획을 집행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다보니 정부의 복지사업 확대가 제주도 재정부담 가중으로 이어지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시 연동을 중심으로 극심해지는 주차난 해소방안도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지난 6월말 기준 연동지역 자동차등록대수가 10만9399대를 기록, 교통지옥을 방불케 하고 있다.

도내 음주운전 사고는 지난해 415건에 이어 올해 상반기 209건이 발생했고, 무면허운전 사고 역시 지난해 195건에 이어 올해 상반기 89건이 발생, 운전자의 의식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해상에서 발생하는 선박사고도 올해 상반기 171척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9척에 비해 급증,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