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 30일 지역주민 간담회
특화산업·일자리 창출 등 제기
예산갈등 도·의회 소통 주문도

▲ 제주미래비전연구단의 비전 수립 과정에 도민들의 공감대와 이슈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진은 30일 제주시청에서 열린 '제주미래비전 수립 1차 지역주민간담회'에 참석한 박명희 건입동1통장이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모습. 고경호 기자
'도민과 함께'를 표방하며 진행되고 있는 제주미래비전 수립 과정에 정작 도민들의 공감은 부족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미래비전연구단(국토연구원컨소시엄·제주발전연구원)은 30일 제주시청에서 '제주미래비전 수립 1차 지역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제주시 동지역 주민 120여명으로부터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 제주'를 슬로건으로 한 정주환경 등 6가지 실행분야와 스마트 성장도시 등 6가지 주요이슈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한 주민들은 연구단의 비전 수립 과정에 공감대와 이슈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재림 일도2동주민자치위원장(57)은 "행정에서 진행하고 있거나 추진하려는 사업들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며 "특히 4면이 바다인 제주의 지리적 강점을 활용한 해양산업 발전 방안이나 한라산의 가치를 중시하면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 등이 보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명희 건입동1통장(60·여)은 "도민들은 일자리를 찾아 밖으로 나가고, 외부인은 카페를 차리기 위해 제주로 들어오고 있다"며 "도민들이 일 할 곳을 찾아 제주를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한 일자리 창출 이슈가 보다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전 수립에 앞서 도와 도의회간의 갈등이 우선 해결돼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우덕일 제주시통장협의회장(60)은 "본예산에 이어 이번 추경예산 사태를 보면 도와 도의회부터 소통과 화합이 안 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 속에 아무리 좋은 계획을 내놔도 도민들이 공감할 수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에 강진영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아직 큰 그림만 그려놓은 상태다. 제시된 의견들을 정리해 비전을 수립하는 데 참고하겠다"며 "특히 도내 청년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노인 등이 지속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체감형 일자리 창출' 방안을 찾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