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제20대 총선 제주시을 부상일 새누리당 예비후보는 5일 농민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 물류비 지원방안을 밝혔다.

부상일 예비후보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 발효 등으로 농산물에 대한 수입개방의 가속화가 예상된다”며 “이 때문에 1차산업 비중이 높은 제주지역은 지역경제에 심대한 타격은 물론 농업인들의 불안감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타지역 도서지역의 일부 농산물은 해상운송 지원을 받아오고 있으나 제주는 제외되고 있다”며 “도서지역 이외 지역은 국가 SOC인 철도 등을 활용할 수 있으나 제주지역은 전량을 해운, 항공 운송에 의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 예비후보는 “지난해 7월 제주특별법 개정시 제주산 농수산물의 해상운송비 지원 특례규정이 신설됐지만 후속조치가 전무한 실정”이라며 “제주특별자치도는 겨울철 신선채소 전국소비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제주지역의 신선농산물 해상물류비지원을 위해 정부의 2016예산안에 21억원을 요청 했으나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장가격과 생산비 대비 농가 실질소득이 떨어지는 품목, 유통구조개선 및 계통출하 기여 품목, 수입 농산물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품목, 도내 생산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품목 등을 대상으로 해상운송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에 따른 소요예산은 연간 100억원으로 국비와 지방비 각각 30억원에 생산자단체가 출자한 40억원으로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