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알맹이' 빠진 제주신항 개발계획

방파제·선석 설치 치중 등 단순 항만개발사업 전락 우려
제주경제 4대 성장축 무색…도민이익 방안 구체화 필요

제주신항 개발계획이 국가 항만계획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배후부지 활용방안과 원도심 활성화 등은 언급되지 않으면서 '장미빛 청사진'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6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신항 기본계획구상은 2030년까지 국·도비와 민자 등 2조8270억원을 투자해 초대형 크루즈부두와 국내여객 부두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또 제주신항의 항만부지 46만4000㎡와 배후부지 78만2000㎡와, 기존 제주항 재개발을 통해 해양친수문화지구 40만1000㎡와 항만지원지구 8만㎡도 각각 조성된다.

이 가운데 서방파제(750m)·호안(2000여m)·항만부지(13만5000㎡) 조성 등 일부사업이 해양수산부가 오는 7월 고시할 예정인 제3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계획(2011~2020년)에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도민 등 지역사회가 기대하는 원도심 활성화·해양관광육성·소득창출 등과 관련 있는 마리나시설·수산관광지구 배후부지 활용계획은 이번 수정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제주신항 개발이 월파피해 예방을 위한 방파제와 선석 확보를 위한 단순 항만개발 사업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제주신항을 복합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쇼핑과 문화체험, 유흥·위락 시설 등의 조성방안을 제시한 제주미래비전 용역결과도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이 제주신항 개발을 제2공항, 신화역사공원, 강정크루즈와 함께 제주 경제성장의 4대 성장축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도민들이 공감하고 개발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배후부지 활용계획을 구체화시켜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제주신항 1단계 사업이 3차 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되면서 당초보다 빠른 2019년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며 "마리나시설과 수산관광복합지구 등은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