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도정질문 답변서 "제주 정치풍토 간과" 밝혀
총리에 해군 구상권 철회 요구…공유재산 매각 감사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13 제20대 총선 과정에서 새누리당 소속 일부 후보들이 이른바 '원희룡 마케팅'을 펼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제주도의회는 19일 제33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했다. 

이날 원희룡 지사는 총선 기간 일부 후보들이 도지사와 찍은 사진 등을 활용한 것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원 지사는 "제주의 선거 상황이나 정치 풍토를 간과한 부분을 깊이 들여다보고 있다"며 "도민들은 폭넓은 도지사의 모습을 원했지만, 결과적으로 그렇지 못한 부분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전직 지사들의 선거운동 참여에 대해 "현직 공무원은 당연히 선거운동이 금지됐지만 전직 공무원은 선거법이나 공무원법 등에 의해 제약받지 않고,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다"며 "현직 도지사가 전직 도지사의 선거참여를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도민들은 과거 정치 관행을 종식하는 데 '원희룡'이 앞장서라며 선택해 준 것"이라며 "전직 지사는 모든 과정에서 도민통합의 구심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처신을 신중히 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도지사 퇴임 이후 선거에 참여할 것이냐는 강경식 의원의 질문에 "도지사직에서 퇴임한 이후라도 소속 정당이 있기 때문에 고민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도민들이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은 유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전직 지사가 선거에 참여한 것은 신중하지 못한 '과거 정치 관행'으로 평가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외에도 해군의 강정마을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구상권 청구에 대해 원 지사는 "4·3추념식에 참석한 국무총리에게 구상권 청구를 철회해 달라고 건의를 했다"며 "강정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해군에 도민과 도의회의 결의를 충실히 전달하고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