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오영훈·위성곤 당선자 한민구 국방장관 면담
구상권 철회 요청에 국방장관 "민·군 상생 방안 마련"

제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과 관련한 제주지역 갈등 해결을 위한 공동행동에 돌입,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금 청구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방부장관이 '구상금 청구 소송 철회'요구에 대해 "민군 상생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강창일·오영훈·위성곤 당선자는 2일 오전 국방부를 방문해 한민구 국방장관과 면담, 제주민군복합항으로 인한 제주지역 갈등 해결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강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해군이 강정마을 주민 등을 상대로 제기한 구상금 청구 소송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미 준공된 해군기지와 지역주민과의 상생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은 "구상금 청구가 법에 절차에 따라 제기된 만큼 법원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하지만 주민의 환대를 받으며 해군기지가 안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민군 상생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인 3명과 한 장관은 강정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해서 대화 채널을 가동하는 것에 합의했다. 

당선자들은 "해군기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출 이후 국민의당과 연대 등 국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국방장관이 해군기지와 관련한 갈등 해결 등을 위해 민군 상생방안 마련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강조하면서 해군기지 갈등해결 '묘수'에 도민사회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