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결위 유네스코 등재 이후 정책 부재 질타 
담당부서 일원화·세계화추진위원회 구성 등 주문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된 제주해녀문화의 전승·보전과 국격에 맞춘 글로벌 브랜드 추진을 위해서는 구심점 역할을 할 조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경학)는 5일 제347회 제2차 정례회 2017년도 제주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제주해녀문화에 대한 도정 정책을 도마에 올렸다.

좌남수 의원은 "제주도가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엄청나게 홍보하더니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등재에는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며 "해녀 예산도 고작해야 의료비 지원, 테왁 등 장비 지원 뿐이다. 대책은커녕 전년 예산하고 달라진 게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해녀가 없는 문화유산은 있을 수가 없다. 지금 도에서 해녀 복지는 수산정책과에서, 해녀 콘텐츠 개발과 박물관 등은 해양산업과에서 다루고 있는데 해녀를 보호하려면 일원화해야 한다"며 제주해녀유산센터 필요성을 주문했다.

이선화 의원은 "제주해녀가 갖고 있는 자산 중에 어떤 가치를 세계로 보낼 것이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도정의 정책이 등재 이후 달라져야 한다"며 "기본적으로 제주해녀박물관(해양수산국)이 주도했던 정책이 유네스코 등재 이후에는 어느 한 업무부서 문제만이 아닌 큰 규모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글로벌 브랜드로 가야 하는데 해녀문화에 대한 위원회도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위원회만 있다. 유네스코 해녀문화 세계화 추진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며 "제주도는 여성가족부, 외교부, 국회, 국무총리실과 연대한 유네스코 해녀문화 세계화추진위원회를 행정부지사나 정무부지사 산하에 두고 여성가족부와 해양수산국, 유산본부를 아우를 수 있는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김방훈 정무부지사는 "오는 14일 컨벤션센터에서 1600명의 해녀와 도민을 대상으로 대단위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복지나 기념사업회 등 향후 연차별로 해녀 전승·보존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