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지원기준이 지역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환경부는 농어촌 지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를 광역화·집단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1개 군지역당 1개 농어촌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설치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북제주군은 지난 98년 국비 15억원을 지원받아 구좌읍 동복리에 2만3500평방m규모의 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을 완공, 현재 사용중이다.

 그러나 1개 군지역당 1개 농어촌 폐기물 종합처리시설에 한해 국비지원이 이뤄짐에 따라 북군의 경우 서부지역에 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체 예산으로 사업 추진해야할 실정이다.

 현재 서부지역 쓰레기 매립장은 한림읍이 올해말, 한경면 2002년, 애월읍 2006년에 이르면 매립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단의 대책이 없는한 서부지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70㎞이상 떨어진 동부지역 폐기물 종합처리시설까지 운반, 처리가 불가피한 상태다.

 이에따라 제주시를 중심으로 북군지역이 동·서로 양분돼 있는 지역특성을 감안, 국비지원을 통한 서부지역 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이 설치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북군관계자는 “현재 막대한 예산이 소요됨에 따라 국비지원이 필요하다”며 “서부지역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설치를 위해 예산절충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강한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