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권교체' vs 반, '정치교체' 양강구도 
개헌·위안부·사드 등 현안관련 정책 '관심' 

국정농단사태와 관련 조기대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차기 대권주자들의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다. 특히 지난 12일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귀국과 동시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여·야 4당 체제의 대권구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2일 반 전 총장은 귀국과 동시에 사실상 대선출마 선언을 공식화 했다. 반 전 총장이 꺼내든 핵심카드는 '정치교체'다. 이는 정권 주도권에 대한 방향보다 기존 정치시스템을 대폭 개선해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문 전 대표의 '정권교체'에 맞선 것으로 분석된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3일 반 전 총장의 '정치교체'론에 대해 "정치교체는 정권교체로만 가능하다"며 반 전 총장의 지지세력에 이명박 전 대통령 인사들의 포함 가능성에 대해 직격했다.

이 가운데 반 전 총장은 15일 '보수'의 핵심인 '안보' 행보를 택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경기도 평택 제 2함대를 방문해 천안함 기념비에 헌화와 참배를 하며 존재감 부각에 나섰다.

반면 문 전 대표는 지난 14일 박종철 열사 30주기 추모식에 이어 신영복 교수 1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추모행보로 지지층을 결집하고 있다.

이처럼 반 전 총장과 문 전 대표 간 양강구도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이를 저지하기 위한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등 후발주자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기간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현 정부의 국정농단사태와 관련, 정치권을 향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개헌 △사드 △위안부 합의 등도 지지율을 가를 핵심 쟁점으로 이에 대한 정책비전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당 전당대회 축사를 통해 '자강론'을 강조하며 "정권 교체는 역사의 명령"이라며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정권을 꿈꿀 자격이 없다"며 기존 집권여당과의 연대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