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 우도 교통 문제 이대로 좋은가 1

도, 차량 감축 없이 영업용 전기차 100대 신규허용 
2008년 시행 총량제 역행…관광객 사고위험 부채질

'섬 속의 섬' 우도의 극심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가 외부 차량 진입 제한 정책 등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동 불편 해소 등을 위한 전기 렌터카가 도입됐다. 하지만 기존 내연기관 차량 감축 등은 이뤄지지 않아 차량 증가 원인으로 지적, 성급한 탄소 없는 섬 정책 추진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제서야 부랴부랴 

도는 지난 2007년 우도지역 교통 수요 관리방안 연구용역이 우도에 등록된 차량을 포함한 적정 운행 대수를 1200대로 제시함에 따라 2008년부터 차량 총량제를 시행하고 있다. 

차량 총량제는 여름 성수기인 7·8월 우도 진입 차량을 하루 최대 605대로 제한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항선에 차량을 선적하는 것을 제한할 제도가 없다 보니 하루 605대를 초과한 차량이 반입되는 등 유명무실한 제도로 전락한 상황이다. 

이처럼 2008년 차량 총량제가 시행되는 등 이미 우도 교통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지만 행정은 그동안 별다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 섣부른 정책 부작용 우려 

도는 우도에 등록된 차량을 제외한 외부 차량 진입을 제한하는 등 차량 총량제보다 강화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우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차량을 반입하지 않아도 불편을 겪지 않게 하려고 전기 렌터카 100대의 운행을 개시했다. 

또 우도를 순환하는 대중교통 노선에 전기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존 내연기관 차량 감축 대책 등을 마련하지 않고, 전기 렌터카를 보급하면서 기존 차량 총량제에 역행하는 데다 교통사고 위험성 등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우도 등록 차량은 지난해 말 자가용 943대, 영업용 33대 등 모두 986대에서 지난달 자가용 970대, 영업용 132대 등 1110대로 늘었다. 

우도 반입 차량 제한 원칙에 대해 주민들은 공감하면서도 부작용 해소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외부 차량 진입 제한은 주주 상당수가 우도 주민인 도항선사의 영업 이익이 줄고, 주민이 참여한 전세버스 업체 역시 전기 렌터카에 이은 전기버스 투입으로 손실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차량을 반입하지 않아도 이동불편이 없도록 하기 위해 15인승 버스 20대를 투입할 방침"이라며 "전세버스 등 기존 내연기관차량 감축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