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시행 대중교통체계 개편 남은 과제는

버스 1개 차로 점유로 교통정체 심화 우려
환승센터 부지·운전기사 인력 확보도 대두

오는 8월 개편 대중교통체계 시행에 있어 대중교통 전용차로제와 준공영제 정착이 최대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환승센터 부지 확보와 버스 증차에 따른 인력 확보도 관건이 될 전망이다.

△준공영제 시행 지방재정 부담

제주도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라 버스운영 방식 가운데 민영과 공영방식을 혼합한 준공영제를 도입키로 했다.

민영버스에 대해 종전 비수익노선 수익을 지원해주는 것에서 총운송비용의 부족분을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한해 추가로 투입되는 예산은 25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와 대전시 등 다른 지자체들도 노선관리는 공공이 담당하되, 운영은 민간에 위탁하는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재정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후속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교통체증 해소책 필요

도심지 교통 혼잡구간 버스 이동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대중교통 우선차로제가 도입된다. 

공항로(제주공항-해태동산 0.8㎞)와 중앙로(광양사거리-제주여고 사거리 2.7㎞)에는 중앙 버스전용차로가, 동서광로(국립제주박물관-무수천 사거리 13.5㎞)에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다.

하지만 대중교통 우선차로제가 도입될 경우 교통난이 빚어지는 상황에서 버스에 1개 차로를 내주게 돼 교통정체가 더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자가용 운전자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등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은 물론 교통체증 해소책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부동산 가격 상승 걸림돌

제주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버스 환승센터 조성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환승센터 4곳 가운데 오는 2021년 준공 목표인 동광육거리와 구좌읍 대천동 환승센터의 경우 땅값 상승으로 매입 예산이 커지는데다 기대심리로 인해 매물이 나오지 않는 등 부지 확보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제주공항 복합환승센터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는 만큼 개발방식부터 선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도는 공공개발과 민간투자방식 등을 두고 검토중에 있다.

이밖에 공영·민영버스를 현재 507대에서 765대(예비차 포함)로 증차하는데 따른 버스 운행노선에 투입할 운전기사 712명을 확보하는데 있어서도 한꺼번에 많은 인력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5월에 버스 운전기사 채용공고를 실시할 예정이다. 급여도 연평균 4300만원 정도로 맞추고 근로시간도 줄이게 되면 인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환승센터의 경우 도로 위를 활용한 입체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