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청렴도 현주소는 <상>

제주도가 지난 3월3일 도청 4층 탐라홀에서 진행된 '소통과 공감의 날' 행사에서 청렴실천을 결의하고 있다. 자료사진

민선6기 도정, 비위행위 무관용 등 각종 시책 추진
정기교육 등 병행…부패방지시책 평가 1등급 달성도 

민선6기 제주도정이 출범한 이후 청렴시책을 역점 추진하면서 공직문화가 바뀌고 있다. 과거에 행해진 공직비리로 곤혹을 치르는 상황도 있지만 꾸준한 청렴시책과 교육이 점진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청렴도 향상 역점 추진

민선6기 도정은 출범 이후 청렴도 향상을 최우선 과제중 하나로 선정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4년 12월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제주도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6위를 기록, 최하위권으로 평가되면서다. 

도는 2015년 1월 청렴도 향상을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 본격 추진했다. 

공직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확대, 민관 청렴 네트워크 운영 활성화,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위한 청렴·회계업무 담당자 워크숍, 청렴 결의대회 등을 추진하는 한편 비위공직자 명단과 범죄사실 공개, 현장봉사 명령제 등을 계획했다. 

또 도가 발주한 건설공사 공무원 개입여부, 금품·향응 제공여부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고, 비위공직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도는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점진적인 성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국민권익위 평가 결과 2014년 16위에서 2015년 14위, 지난해 12위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부패방지시책 전국 최고

이와 함께 도는 지난 1월 국민권익위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으면서 주목받고 있다. 

국민권익위가 전국 266개 기관을 대상으로 반부패 정책 이행실적을 평가한 결과 도는 전년 5등급에서 4계단이나 상승한 1등급을 받았다. 

특히 도는 부패위험 제거 개선부문에서 부패 취약분야 개선, 공직자 행동강령 제도화 등으로 최고점수인 100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반부패 청렴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부패행위자에 대한 고발기준 및 공무원 행동강령 강화 등 부패통제 인프라 개선, 부패 취약분야 제도개선 등을 추진한 결과다. 

이를 통해 공직자들의 의식이 점차 개선되고, 청렴문화가 공직사회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