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북 도발 강력 규탄" 엄중 경고
박근혜정부 장관·문재인정부 참모진 동시 참석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닷새째인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강행,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어떤 도발도 용납하지 않겠다며 엄중히 경고하고 나섰다.

이날 새벽 5시 27분께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 1발이 동쪽으로 700여㎞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오전 8시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CS) 상임위를 소집해 회의를 주재,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의 6차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MB) 시험발사 가능성 등으로 최근 한반도 위기설이 제기됨에 따라 단호한 대응 기조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은 열어뒀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마지막 발언을 통해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해야한다"면서도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가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NSC회의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한민구 국방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장관, 이병호 국정원장 등 박근혜 전 정부의 장관들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 문재인 정부의 참모진이 함께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