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쓰레기·부동산 주거복지·대중교통체계 개편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내년도 국비 확보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원 도정은 엊그제 내년도 국고보조금으로 1조6000억원을 반영해달라고 중앙부처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원 도정이 문재인 새 정부의 일자리 등 국정 기조와 연계해 최우선 과제로 선정한 내년도 국고보조금 신청액은 올해 확보한 1조2600억원보다 3400억원 증가했다.

원 지사도 민선 6기 재임기간중 마지막 국비 확보의 중대성을 고려한 탓인지 간부 공무원의 분발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지난 22일 주간정책회의에서 "실·국장들이 매주 최소한 1회씩 중앙정부 인사와 접촉,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또 중앙부처 인맥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현실을 감안해 제주 국회의원 3명과 제주출신 정부 참여 인사, 명예도민 등 인적자원 네트워크 활용 극대화를 강조했다. 

원 도정이 내년 국비 확보에 나섰지만 다른 지자체들도 국비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어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우리나라 전체예산의 80%에 달하는 정부예산의 확보에 따라 지역주민 숙원사업 해결 역량도 달라지기에 지자체마다 총력을 쏟아 붓고 있다.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청한 국비 확보 규모에 따라 민선6기 단체장들의 역량도 판가름, 그 어느때보다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한 실정이다.

원 도정이 내년 국비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치밀한 중앙절충 논리를 수립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제주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공조시스템 구축은 이상기류가 감지된다. 당적이 다른 원 지사와 국회의원 3명이 원탁에 앉아 지역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댄 당정협의회가 지난해 4월 한번 열린후 지금까지 감감, 일각에서는 총선 갈등의 불협화음설도 제기하고 있다. 국비 확보는 도민이익 실현과 지역현안 해결을 좌우하기에 원 지사와 국회의원간의 초당적 협력을 재차 강조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