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대중교통체계 개편 13일 앞으로

도내 차량 50만대 육박…버스 이용률 높이기 위한 목적
중앙차로 개통 연기…복지카드 발급 저조 등 혼선 우려

제주도 대중교통체계 개편 시행일이 1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30년 만에 대폭적으로 변경되는 버스 노선 및 운행 방식 등에 따른 도민 혼란 최소화가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에도 도민들이 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을 느낄 경우 교통난 해소 등을 위한 정책이 실패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에 따르면 도내 등록 자동차는 2011년 25만7000대에서 지난해 35만200대로 급증했다. 리스차량(역외세원차량)을 포함하면 지난해 등록 자동차는 46만7000대로, 50만대에 육박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 등 연구기관의 분석결과 제주지역은 자가용 자동차가 급증하면서 교통난이 심화, 사회적 비용도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제주지역 극심한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해 버스 이용률을 높이는 대책인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오는 26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하지만 버스 이용 편의를 위해 자가용 차량 운행에 따른 불편을 불가피해 도민 공감대 형성 및 참여를 끌어내는 대책은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10여일 앞둔 상황에서 기반 시설 가운데 하나인 버스 중앙차로 개통이 구간에서 연기되는 한편, 교통약자 등을 위한 교통복지카드 발급률도 낮은 상황이다.

도는 현재 공사 중앙차로 구간 가운데 1구간인 광양사거리-법원사거리 구간의 전봇대 이설 공사 등이 늦어지면서 이 구간 개통 시기를 10월 말로 늦췄다.

이로 인해 버스 우선차로가 중간에 끊기는 현상이 발생, 당분간 교통 혼잡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노인·장애인·유공자 등 교통약자들에게 버스 이용요금 면제 혜택을 주기 위한 '제주교통복지카드' 신청률도 현재 39.3% 수준으로, 교통약자들의 버스 이용에 혼선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120 콜센터 상담사 교육을 강화하고, 도내 주요 승차장과 공항 급행버스 정류소에 대중교통 노선안내 도우미를 배치할 계획"이라며 "도민 모니터링단 1200명과 공무원 모니터링단 100명을 운영해 노선운영 문제점 등을 파악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