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13 지방선거 출마가 유력한 바른정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발언이 구설에 휘말리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6일 서귀포시지역 마을회장 간담회에서 오는 26일 시행을 앞둔 대중교통체계 개편 안내 및 현안사항 의견수렴의 대화행정을 가졌다. 하지만 서귀포시 중문동 출신인 원 지사가 참석자들에게 "서귀포 출신 도지사가 있을 때 서귀포 발전의 계기를 잡아야 한다"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방정치권의 후폭풍을 초래했다.

지방정치권의 비판론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왔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17일 논평을 내고 "선거용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원 지사의 발언은 청산돼야 할 적폐"라고 비판했다. 더 민주는 "원 지사의 발언이 도민사회 편가르기를 청산하고, 도민통합을 이루겠다는 (원 지사의) 취임 당시 선언과도 확연히 대비 된다"고 지적했다. 또 "도민통합에 노력해야 할 도지사의 직분을 이용해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도민사회를 분열시키는 것은 도지사로서의 자질 자체도 의심케 한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더민주의 논평이 아니더라도 원 지사의 최근 달라진(?) 행보는 도민사회에 논란거리로 제기된다. '대권 도전'에 마음을 두던 임기중반까지 주민들의 마을 현안해결 요청 면담을 쉽사리 응하지 않던 원 지사가 올해초부터 부쩍 읍면 마을투어·현장도지사실 운영에 나서면서 '내년 지방선거용 행보'라는 의혹이 적지 않다. 현장투어가 현직 프리미엄을 이용한 치적 홍보 등 사실상 선거운동을 벌인다는 것이다.

원 지사의 발언은 자칫 표를 얻기 위해 산북과 산남으로 나누는 지역감정을 조정, 도민사회 분열의 가공할 위력을 발휘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또 전임 지사들이 산남을 홀대했다는 오해의 소지도 도민들에게 심어줄 수 있다. 특히 '줄서기' 간부공무원들이 편가르기에 편승하면 현안 해결은커녕 도민 피해만 커지기에 선거용 발언과 행보를 삼가고, 또 삼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