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정책협의에서 한목소리로 대안 마련 요구 
원 지사 "책임 통감"…"도지사가 결정할 사항 아니"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 전원이 최근 사퇴를 표명한 가운데 선거구 획정을 위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됐다.

하지만 원희룡 도지사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히면서도 "선거구 획정 문제는 도지사가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며 별다른 대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28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선거구 획정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도의원들은 국회의원 입법이 사실상 좌초된 만큼 정부 입법 등 제3의 대안을 찾는 등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선거구획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용범 의원은 "지금이라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2월 제안한 도의원 2명 증원 권고안을 정부 입법으로 추진할 의향이 없는 것이냐"라며 "경기도와 세종시 등도 증원하고 있는데 정부 입법으로 가능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희현 의원은 "선거구획정 문제 이외에 행정체제개편의 경우 조례가 도의회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제주도는 하지 않은 채 언론 등을 통해 중단을 발표했다"라며 "행정체제 개편도 그렇고 선거구획정 문제도 도민의 대표기관인 도의회와 협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 총사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라며 "선거구 획정 문제는 도지사가 일방적으로 입장을 낸다고 해서 결정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허심탄회한 의견수렴을 거쳐 책임 있고 서로 지혜롭게 갈 수 있는 방향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선거구 획정은 조례를 개정하면 되는 사항으로 제주도가 개입할 여지가 없고, 도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국회의원 협조가 필요한 사항이다. 정부 입법은 절차 이행 기간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