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13일 실시되는 제3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는 국가적으로는 새로운 세기, 제주지역 차원에서는 국제자유도시 개발 원년을 이끌 주역들을 선택하는 중요한 의미를 안고 있다.

 또 12월에 치러질 제16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실시되는 만큼 판세와 민심의 향배를 파악할 수 있는 전초전의 성격도 갖고 있다.

 지난 1991년 지방의회 부활에 이어 1995년 자치단체장 직선이 이뤄지면서 본격적인 민선 지방화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95년·98년 두번의 동시 지방 선거과정에서 지역갈등 표면화, 지역주의·연고주의 심화등 구태의연한 행태가 드러나면서 도민 일각에는 지방자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자리잡고 있다.

 특히 선거에 이은 논공행상등에 따른 공무원 줄서기, ‘표를 먹는’민선 자치단체장의 한계 등으로 인한 도 차원의 광역행정 부재와 공공사업의 추진 지연, 지방의원들의 그릇된 ‘상전 의식’과 자질 부족 등이 민선자치의 병폐로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선거는 무엇보다 지방선거 과정을 통해 드러난 도민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는 한마당 축제로 치러내는 것이 1차적인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를 위해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제주의 백년대계를 세우는 역할을 맡을 진정한 일꾼을 선택하는 것이 유권자들에게 주어진 몫이다.

 이번 선거는 또 지방자치 이후 주민들의 삶의 변화를 검증하고 새로운 사회 변화를 이뤄내는 ‘민심의 리트머스 시험지’라는 의미도 안고 있다.

 결국 ‘올바른 투표만이 희망찬 미래를 열 수 있다’ 소박한 믿음을 이번 선거를 통해 확실히 뿌리내려야 하고, 유권자의 한 표가 부당한 방법의 선심이나 흑색선전·지역감정 등에 유혹 받거나 흔들리지 않는 수 준높은 자치의식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선거운동 과정에서 부당·불법 행위를 한 후보는 결국은 유권자와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인식이 사회적 상식으로 자리잡는 선거풍토가 정착되는 전환점이 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단순히 득표수에 의한 승자의 확인에서 한걸음 나가 후보자간 당당한 정책대결과 유권자의 깨끗한 선택, 승자의 포용과 패자의 깨끗한 승복이 함께 어우러져 모두가 승리자가 되는 화합의 축제로 치러내는 것이 절실한 과제다.<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