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
김동철, 선거구제 개편 필요성 언급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월 임시국회 첫 날부터 개헌안에 대한 엇갈린 입장을 내놓으면서, 개헌안의 2월 국회 처리도 험로가 예상된다.

30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김성태·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회 본청 의장접견실에서 회동, 2월 임시국회 등 현안과 개헌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여당인 우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가 소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며 “2월 국회에서 속도감 있게 논의를 진행하자”고 요청했다.

반면 제1야당인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헌법개정·정치개혁·사법개혁 특위가 집권당의 일방적인 입장만 갖고 개헌에 접근한다”며 “사법개혁을 리드하는 형국이 아닌, 국민적 소망인 ‘제왕적 통제를 종식’하는 협치라면 선도적으로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의 “권력구조가 빠진 개헌은 안 되고, 국회에서 개헌을 주도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분권형 대통령제 당론화를 공식화하면 헌정특위 논의가 빨라질 것”이라며 제안했다.

이와 함께 김 원내대표는 “비례성을 강화해야되기 때문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희망하지만, 합의가 어려우면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라도 꼭 했으면 좋겠다”며 “2월 10일까지 지방선거 선거구제가 확정돼야 한다”며 선거구제 개편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처럼 여·야 3당은 개헌안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전하면서도, 계류된 법안들은 2월 국회에서 신속 처리돼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회동을 주재한 정세균 국회의장은 “개헌은 20대 국회의 최대 과제이자 여야 모두가 국민께 드린 약속”이라며 “21세기 첫 개헌이 될 이번 10차 개헌은 국민과 함께하는 개헌임과 동시에 포괄적 개헌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