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비례대표제·중선거구제 추후 논의
제주도의원 증원 제주특별법 처리 '관심'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이 오는 7일 까지 전국 시·도별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안문제를 처리키로 합의하면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증원안을 담은 제주특별법개정안 처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김성태·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5일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회동 직후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7일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헌정특위) 정치개혁소위원회는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위해 몇 차례 논의를 시도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시행과 관련 여·야가 이견을 보이면서 불발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예비후보 등록일이 다가오는 만큼 선거구 획정안 문제를 오는 7일 예정된 국회 본회에서 처리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시행 등은 추후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정치개혁소위의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논의도 재가동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제주도의회 의원 2명 증원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도 다시금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헌법개정소위도 이날 헌법 조문 만들기 작업에 본격 착수, 매주 월·수요일 두 차례 정부형태에 대한 논의와 함께 정개소위에 맞춰 선거구제 개편, 지방분권, 기본권 등에 대한 회의를 진행할 계획을 전했다.

정 의장 “3월 초가 되면 6·13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예비후보로 등록을 해야하는데, 그 전까지 게임의 룰이 정해져야한다”며 “하루빨리 매듭이 지어지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