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전파 늑장·장비 부족·기반시설 미흡 악순환
도민 불편·재산 피해 초래…종합적인 점검 필요

제주지역이 폭설과 가뭄, 태풍, 지진 등 자연재해로 적잖은 피해를 입고 있지만 대응체계는 여전히 허술, 종합적인 점검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3일부터 이어진 폭설로 제주지역 주요도로가 결빙되고 일부 마을이 고립되는 등 도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하지만 제설장비 부족 등으로 인해 일부 도로가 전면 통제되는 등 폭설 대응에 한계점을 드러냈다.

지난달 한파에는 방재당국의 늑장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대설특보가 이미 예고됐는데도 제설작업과 대중교통 운행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등 허술한 방재시스템의 민낯을 드러냈다.

특히 버스 운행 변경 등 상황 전파가 늦어지면서 일부 이용객들이 추위에 떨어야 하는 등 원성을 사기도 했다.

허술한 자연재해 대응체계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여름철에는 가뭄으로 중산간 마을 급수난이 빚어졌다. 2013년 8월에도 중산간 마을 급수난이 발생했지만 도정이 후속대책에 손을 놓으면서 주민들이 한 달 넘게 불편을 겪어야 했다.

상수도 누수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매년 급수난이 반복될 우려를 낳고 있다.

여름철 태풍 피해에 대한 불안감도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제주시 한천과 병문천, 산지천 등 주요 하천 범람으로 인한 침수 피해가 반복되고 있지만 하천 복개구조물 철거에 대한 논의와 연구용역만 되풀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대응체계는 여전히 겉돌고 있는 상황이다.

도내 내진적용 대상 공공건축물 1142곳 가운데 내진설계가 적용된 시설은 절반을 밑돌고 있으며, 민간시설은 더욱 허술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도가 지속적인 예산 투자로 내진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지만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지역이 매년 폭설과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고 있는 만큼 대응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통해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