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안전한 제주사회 만들겠다"
강기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강기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8일 보도자료를 내고 "여성이 안전한 제주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직사회 성폭력에 대해서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하고, 고위 공직 및 각종 위원회에 여성 비율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는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폭력을 당하지 않는 제주 사회, 여성이 안전한 삶을 영위하는 제주 사회, 여성의 존엄과 가치가 동등하게 인정받는 제주 사회, 성차별 없는 양성 평등한 제주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요일별 배출제 전면 폐지하겠다"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8일 선거사무소에서 브리핑을 열고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전면 폐지하겠다"며 "재활용 쓰레기 배출을 행정 중심에서 도민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재활용품을 포함한 쓰레기를 도민이 원하는 시간에 배출하도록 하겠다"며 "수거 시스템을 지역·계절별 특성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아파트와 마을 등이 쓰레기를 줄이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감량 정책을 강화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다문화 존중하는 평등 정책 펼치겠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8일 정책릴레이 보도자료를 내고 "공항에서부터 동사무소, 은행 업무 등 다문화가 느끼는 불편사항은 많다"며 "외국인이 제주도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상호 문화를 존중하는 평등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다문화학교 운영, 다문화 및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쉼터 마련, 외국인 근로자 실태조사 및 근로 환경 개선지원, (가칭) 다문화지원센터 설립·운영 검토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청년 프로젝트 가동하겠다"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박희수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8일 희망정책시리즈 보도자료를 내고 '청년의 안정적 삶을 보장하는 프로젝트를 가동해 청년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프로젝트는 취업 및 고용, 창업, 문화·여가, 복지, 네트워크 등의 5개 분야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며 "청년 사회활동가 양성, 채용정보서비스 확대, 창업공간 조성, 청년 문화 인력 양성, 취업준비생 건강검진 지원, (가칭) 제주청년정책네트워크 구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여성들의 용기 있는 고백 응원"
김방훈 한국당 예비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도지사 예비후보는 8일 보도 자료를 내고 성 일자리 창출과 보육.직장 양립 환경 조성, 여성의 도정 참여 기회 확대 등 혁신변화 3대 여성정책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여성 성차별과 성범죄를 고발하는 '미투 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며 "부당한 권력에 맞선 여성들의 용기 있는 고백을 끝까지 응원하고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3대 여성정책으로 정신적인 가치와 물질적 풍요가 조화를 이루는 따뜻한 제주를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정당·가나다순>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