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특위 올해 선정계획안 확정…도 선정 통해 1~2곳 추가 지정
주민 참여 소규모 점 단위 프로젝트도 추진, 4일 제주도청서 설명회

정부가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 사업 선정 규모와 범위 등을 확정했다. 제주에는 올해 150억원이 배정됐다. 지난해 제주시 일도 2동(신산머루) 서귀포시 월평동(월평 마을)에 이어 추가로 1~2곳을 대상지로 선정하게 된다.

1일 국토교통부와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제11차 도시재생 특별 위원회는 지난달 말 오는 8월 전국 100곳에서 국비 8550억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선정 등을 내용으로 한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안’이 심의, 의결했다.

지난해 균등개수 배분 방식에서 올해는 예산총액배분 자율 선정 방식을 도입하는 등 지자체의 사업 자율성 확대에 힘을 실었다.

제주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행정시의 제안을 제주도가 검토해 최종 선정하는 형식으로 많게는 2곳까지 사업 대상지를 결정하게 된다. 7월초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 사업지별로 시급성, 사업계획 타당성 등을 검토한 뒤 8월말 특위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결정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전 단계에 걸쳐 시장 과열 점검을 실시해 사업지 즉시 제외는 물론 내년 선정대상에서 빠지거나 물량 제한 등의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지역주민 참여와 적응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 소규모 점 단위(Spot)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주민이 지방자치단체에 관련 사업을 제안하면 지자체에서 구체적인 계획서를 작성해 국토부에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사업별 5000만~2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전국에서 50여개 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14일부터 6월 8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오는 6월말 최종 사업지를 선정한다.

이밖에도 지역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고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소셜벤처와 같은 민간경제주체를 육성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정부의 뉴딜 사업 선정 방향과 대상, 규모, 절차는 물론 다양한 사업모델을 안내하기 위한 제주 설명회도 연다. 4일 오전10~낮 12시 제주도청 별관 청정마루에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