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5월10일은 선거관리위원회가 법정기념일로 정한 '유권자의 날'이다. 2012년 첫 시행된 유권자의 날은 '참 일꾼'을 뽑는 선거의 중요성과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지정됐다. 또 유권자의 날로부터 7일간은 유권자 주간으로 운영돼 투표참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공명선거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오는 6월13 치러질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정권 행사로 주권의식을 높이고, 나아가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선관위는 특히 유권자가 행사할 투표의 가치가 매우 크다며 참정권 행사를 독려하고 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6·13지방선거에서 투표용지 한 장에 투입되는 비용이 1만2000원인 반면 유권자 1명의 '한 표'가 갖는 경제적 가치는 1960만원에 육박한다. 선관위는 한 표의 가치가 매우 크기에 많은 유권자들이 후보별 공약을 꼼꼼이 따져보며 반드시 투표를 해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반면 제주에서는 출마 후보들과 소속 진영이 초래한 지방정치 불신으로 유권자들이 참정권 행사에 머뭇거리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언론사별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90%가 참정권 행사를 다짐하고 있지만 후보들은 검증을 명분으로 서로를 비방하고 헐뜨는 '네거티브' 선거만 일삼고 있어 예전처럼 제주지역 투표율 하락도 우려된다. 더 나아가 선거가 끝난후에는 제주의 분열상을 깊게 할 편가르기만 심화시킬 수 있다. 

재차 강조하지만 유권자의 주권 행사를 방해하는 후보들은 6·13지방선거에 발 붙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도민들의 삶을 살 찌우는 정책대결은 외면한 채 상대방을 비방하고 흑색선전을 일삼는 '불량 후보'는 4년만에 다시 열린 정치축제를 난장판으로 만들뿐더러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도민을 희생시키는 정치꾼이기 때문이다. 올해로 일곱 번째 시행되는 6·13 지방선거가 제주지역 민주주의의 꽃을 활짝 피기 위해서는 투표를 통해 주권을 행사하는 도민들의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