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기자회견 "6·13 지방선거서 주역으로 활동할 것"
향후 후보자 토론회·정책 모니터링·투표독려 활동 예정

도내 청년단체 17곳으로 구성한 제주청년유권자행동이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에서 청년의 다양한 목소리를 모아내고 이번 지방선거가 정책 중심의 선거이자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청년유권자행동은 "벚꽃대선에서 20대는 76.1%, 30대는 74.2%의 투표율을 기록하며 지난 선거와 비교해 크게 증가했지만 지방선거는 청년들에게 외면 받아왔다"며 "청년들이 행정과 정치 모든 영역에서 소외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약 400억원 가량의 예산이 청년을 위해 쓰이고 있지만 굵직한 예산을 공공 임대주택 임차보증금 지원 사업, 행복주택 공급, 대학생 해외연수지원 등에 편성돼 대다수의 청년들이 체감할 수 없는 구조"라고 꼬집었다.

청년유권자행동은 "물론 제주도가 청년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갭이어 등 전국적 이슈정책을 던지는 등 변화를 만들었다"며 "이러한 변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록 우리는 당당히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금의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 이제 지방선거에서도 청년들이 주역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청년유권자행동은 이날 △취업에만 매몰돼 있는 일자리 정책을 넘어 다양한 진로와 삶을 고민하기 위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목소리를 드높일 것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청년들의 삶의 모습과 다음 사회의 시야와 안목이 반영되는 청년정책 실현을 위한 당사자 참여확대를 요구할 것 △성별, 나이, 학력, 장애, 성별정체성, 지역 등 그 어느 것으로도 차별하지 않은 사회를 지향할 것 △경쟁적으로 청년정책을 도입하던 지방정부의 협력 강화를 촉구할 것 등의 내용을 담은 선언문을 발표했다.

청년유권자행동은 "특별히 지지하는 후보는 없다"면서 "앞으로 정책 질의서를 만들어 각 제주도지사 후보자 캠프에 전달하고 응답받을 예정이며, 후보자 토론회, 2030 투표 독력 활동, 청년관련 정책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6·13선거 이후 가칭 '제주청년행동'으로 명칭을 전환해 청년들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청년유권자행동에는 인문학동아리 쿰 제주지부,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제주모임, 제주관광대 미래내 총학생회, 제주교육성장네트워크 꿈들, 제주국제대 쉼표 총학생회, 제주대 소신 총학생회, 제주대 우리는 총여학생회, 제주여민회 2030 위원회, 제주주민자치연대 2030위원회, 제주청년네트워크, 제주청년문화예술발전회 바람, 제주청년예술단체 몬딱스, 제주청년창업협동조합, 제주청년협동조합, 제주폐가살리기사회적협동조합, 제주한라대 한획 총학생회, 청년유니온 제주모임 등 17개 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