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교통체증·주차난 해소 급선무

노형 오거리 인근 교통체증 . 자료사진

공영주차장 확충·차고지증명제 조기 정착 등 요구 
요일별 배출제 개선·상하수도 시설 안정화 대책도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유입 인구와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자동차가 급증, 교통체증 및 주차난 심화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다 생활폐기물과 하수 발생량이 늘어나면서 도시 기반시설 확충 등이 시급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제민일보가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9일까지 도내 각계각층 인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선거 정책의제 발굴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중 가장 많은 31.1%가 도시관리분야 정책의제로 ‘차량 증가에 따른 주차환경 개선’을 꼽았다.

이에 따라 도심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과 차량 증가 억제를 위한 차고지 증명제 및 차량 총량제 조기 정착 등이 요구된다.

또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해 자가용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발생한 도민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조속히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버스 운행 노선과 관련한 민원이 아직도 제기되는 만큼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신교통수단을 도입하는 방안 등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

생활폐기물 처리난 해결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도가 자원순환사회 조성을 목표로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를 추진하고 있지만 가정에 쓰레기를 보관해야 하는 불편 등으로 인해 민원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재활용도움센터 설치 효과 등에 분석과 함께 도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홍보 전략 등도 요구된다.

해양오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하수처리장 확충도 시급하다.

도내 8개 하수처리장에 대한 시설 정비사업이 매년 추진되고 있지만 가정이나 각종 사업장에서 유입되는 하수를 원활하게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로 인해 일부 하수처리장에서 배출되는 방류수가 수질 기준을 초과하고 있다.

이밖에도 상수도 누수 문제로 여름철 가뭄 때마다 중산간 마을 급수난이 반복되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