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로 행정조직을 꾸리고, 공무원 정원을 늘린 민선7기 원희룡 도정의 조직개편(안)이 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원 도정은 지난 15일 현행 도본청 행정조직 13국·51과를 17국·61과로 4국·10과 확대 개편한 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조직개편 조례안에 맞춰 공무원 정원도 현행 5594명에서 5835명으로 241명 늘렸다. 원 도정은 도민소통, 공직혁신, 공약실천을 위해 조직·인력을 늘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26일 원 도정이 제출한 조직?인력 확대의 조례(안)을 심사 보류했다. 무엇보다도 사상 최대의 조직 확대 및 공무원 인력 증원으로 인건비가 증가, 도민들이 납부할 세부담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이다. 또 공무원 정원을 241명 늘리면서 도지사 직속으로 격상하거나 새로이 설치할 2개 국(局)에 75명을 배정한 반면 인력난을 겪는 읍·면·동은 고작 3명을 배정, 최일선 행정 기능을 약화시켰다고 지적했다.

원 도정이 조직·인력 확대의 명분으로 도민소통 등을 제시했지만 도의회의 지적처럼 특별자치도 출범 취지를 훼손해서는 안된다. 지난 2005년 7월27일 기초자치단체를 폐지한 행정구조개편 주민투표는 행정조직·공무원을 줄인 절감액을 주민 복지재원으로 재투자하겠다는 '저비용 고효율'을 도민에게 약속했다. 그럼에도 이번처럼 조직·인력을 대폭 늘린 것은 13년전의 도민 약속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셈이다. 더욱이 특별도 출범 취지중 하나인 읍·면·동 기능 강화를 무색케 한 정원 3명 배정은 누구의 발상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도의회가 일단 원 도정의 조직·인력 확대에 제동을 걸었지만 우려도 적지 않다. 집행부와 적당히 타협해 조직 개편안을 원안대로 통과시킬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하반기 공무원 정기 인사에 차질을 빚더라도 집행부가 조직·인력 확대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으면 계속 심사 보류하거나 부결시키는 올곧은 의정활동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