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조직진단 연구용역 실시에 따른 현안보고회를 개최했다.

도교육청, 7일 조직진단 연구용역 교육위 현안보고

제주도교육청 조직개편안이 학교교육 정상화라는 목표와 교육의 본질에 일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은 지난달 31일에 이어 7일 제주도교육청으로부터 조직진단 연구용역 현안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지구'(School District) 설치와 교육청 부서 개편 등 쟁점 사항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부공남 교육의원(제주시 동부)은 "학교교육의 본질인 지·덕·체 가운데 본청내 지식과 인성은 해당하는 과가 있지만 체육을 담당하는 체육복지과는 개편안에서 교육복지과로 바뀌면서 체육과가 사라졌다"며 "체육건강과 등 신체·정신적 건강과 급식, 보건을 담당하는 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창식 교육의원(제주시 서부)은 "본청과 교육지원청이 본질적 역할을 향상하기 위한 개혁은 필요하지만 개편안처럼 많은 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본질인지 의문이 든다"며 "4차산업혁명 등 융합교육 흐름에 맞춰 과학·수학·정보·영재·발명 등 관련 업무를 한 부서로 통합하고 '민주시민교육과' 등 직관적이지 못한 명칭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장영 교육의원(제주시 중부)은 "개편안에서 안전담당관을 신설하고 교육과정과에 유아·초등·중등 구분을 둔 것은 높이 평가하지만 부서 개편에는 현장의 의견 반영이 부족하다"며 "특히 유아교육 장학관 배치는 충분히 가능한데도 반영되지 않아 아쉽다"고 밝혔다.

2개 지구 시범설치에 이어 정착시 7개 지구로 양 교육지원청을 대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우려가 제기됐다.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일도2동을)은 "지금까지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기능이 약해 본청의 사업과 예산을 전달하는 정도에 그쳤다"며 "지구가 활성화된 이후 인력 증원이 불가피한데 현 체제로 교육지원청에 인력을 지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