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소상공인들이 벼랑 끝에 섰다. 외부유입 인구 증가와 고용시장 위축 등으로 너도나도 창업에 나서지만 사정은 녹록지 않다. 소상공인들은 업계간 출혈경쟁과 대기업의 시장 잠식, 건물 임대료 상승, 최저임금 인상 등 여러 가지 악재가 겹치면서 생존 위기에 몰리고 있다.

통계청의 '2016년 기준 기업생멸행정통계'에 따르면 제주지역 신생기업의 기간별 생존율은 1년 64%, 2년 49.4%, 3년 39.3%, 4년 32.3%로 절반이 2년을 버티지 못했다. 5년 생존율은 27%에 불과했다. 무엇보다 시장 진입이 쉬운 편의점이나 음식점, 커피점 등으로 창업이 몰리다보니 업계간 경쟁이 극심하다. 올 7월 기준 도내 편의점·슈퍼마켓은 2785곳으로 94가구당 1곳 꼴이다. 175가구당 1곳인 서울의 절반 수준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다. 더욱이 대기업 편의점의 무분별한 출점으로 결국 영세 점주들간의 '을 대 을' 생존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최근 제주지역 지가 급등으로 크게 오른 임대료도 소상공인들에게 큰 부담이다. 한국감정원이 분석한 지난해 4분기 도내 임대가격 지수는 전분기보다 중대형 상가가 1%, 소규모 상가 0.1%, 집합상가는 1% 올랐다. 단위면적(㎡)당 평균 권리금도 87만6000원으로 서울·안양에 이어 세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최저임금까지 오르면서 소상공인들로서는 엎친데 덮친 격이다. 수익은 제자리인데 인건비 인상 등 지출 부담만 늘면서 경영난에 문을 닫아야겠다는 불만의 소리도 적지 않다.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근간이다. 제주경제 구성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상공인이 무너지면 지역경제도 무너지게 된다.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 대책이 시급하다. 대기업의 골목상권 잠식과 임대료 폭등, 프랜차이즈 갑질 해결 등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한 보완책도 필요하다. 제주도 역시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에 맞는 다양한 지원 확대 등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